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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1. 린 스타트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
2. 고객개발론과 린 스타트업을 연관지어 설명

-학습내용


1. 린 스타트업의 출현배경과 필요성

2. 고객개발론과 린 스타트업의 이해

 

[1] 린 스타트업의 출현배경과 필요성
* 린 스타트업?
- 린 스타트업을 적용하여 창업한 벤처 기업ex. Dropbox, Grockit, Wealthfront, Votizen, Aardvark, Path, Uber
- 순환을 통하여 전체 시간을 최소화
: 학습->아이디어->만들기->제품 출시->측정->데이터->학습
* Chubbybrain 창업기업 실패 원인
- 고객의 요구와 피드백 무시
- 시장수요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해결책 모색
- 적합한 팁 구성 실패
-> 창업가: 자신이 보유한 특허 또는 기술에 몰입, 고객 : 원하는 것(Needs)
=> 두 가지가 일치X
* 에릭 리스: 린 스타트업 개발자, 창업 실패 후 자신의 실패경험과 고객개발론 등을 접목시켜 린 스타트업의 개념을 확립.
- 은사 스티븐 블랭크로부터 ‘Customer Development’에 대해서 배움 -> 자신의 실패는 결국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
* 스티븐 블랭크: 고객개발론을 주장하며, 스타트업은 완성된 기업이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가 수요를 만족시킬만큼 완성도가 있는지를 탐색하는 임시 조직이라고 정의
* 린 스타트업: 고객지향적인 제품개발, 불필요한 비용 최소화- 고객지향적인 제품개발: 피드백, 검증 필요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
고객과의 접촉을 가급적 빠른 시기에 많이 함
->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을 조기에 검증
* 린 스타트업의 개념에 중요한 두 가지 개념
1) 고객지향적인 제품개발
2) 낭비요소를 줄이는 린 경영
ex. 가이치로 '도요타'
마켓에서 제품 재고 채우는 방법 => 재고 없이 부품 도입하기: 칸반 시스템 - 각종 부품의 정도 -> 실시간 부품 사용 수량 정보 파악 > JIT(just in time)
* 고객 지향적인 제품개발
- 실제 고객과 접촉하는 빈도를 높이자
- 불필요한 낭비를 최소화 하자
- 시장에 대한 잘못된 과정을 최대한 빨리 검증하고 회피하자
=>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ex. Dropbox
* Dropbox: 실리콘 밸리에서 시작- Syncronization -> 우수한 UX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제작
- 장점을 일반 사용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 강구
- 드롭박스 시연 영상 제작(비디오로 MVP를 제작) <- 짧은 시간에 적은 리소스로 드롭박스의 특징과 파일 싱크로나이제이션 홍보

[2] 고객개발론과 린 스타트업의 이해
1. 고객개발론
* 고객개발론: 고객지향적인 제품 개발
* 스티븐 브랭크 4단계 고객개발론
- 고객 발견(Customer Discovery) <┐pivot
- 고객에 대한 제품 타당성(Customer Validation) ┘
- 고객 위한 개발(Customer Creation)
- 기업 규모화(Company Building)
* 전통적 제품 개발 프로세스: Concept/Seed > Product Develpment > Alpha/Beta Test > Launch/1st Ship->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 시간이 상당히 부족
* 전통적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다른 점
- 목표 고객에 대한 고민 <-> 제품 타당성 파악 테스트를 멈추지 않고 계속
- 고객의 피드백을 확실히 받음


2. 린 스타트업의 개념
* 린 스타트업의 핵심: 불필요한 낭비요소x, 고객지향적인 제품 개발
-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 테스트 - 고객 접촉 빈도多 - 검증, 보완 반복
=> 창업기업에 유용한 프로세스 - 실패에 대한 부담 낮출 수 있음
린 스타트업의 핵심은 낭비를 줄이는 것

ex. UBER Taxi
- 불편함: 불금에 택시 잡기, 늦은 시간 공항에서 택시 잡기, 대중교통 없는 곳에서 택시 잡기, 콜택시 기다리기
-> 가까운 택시들 위치 파악 가능, 자기 위치를 공개하여 택시 잡기 가능 -> 편리성 안락함
- 5대의 택시를 기반, 여성 고객을 상대로 시범적 테스트
- 택시기사가 누군지 모르기 때문에 여성 고객의 안전성 고려 ->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보완

Q. 린 스타트업의 미래
- 창업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
- 린 캔버스의 개발로 창업기업들이 보다 쉽게 린 비즈니스계의 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도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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