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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21세기 전략경영

 

*시장상황을 고려한 전략

 

제품/시장전략(앤소프가 개발) - 시장침투전략, 제품 개발전략, 시장 개발전략, 다각화 전략

시장침투전략 - 기존의 제품과 기존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함으로써 성장하기 위한 전략

제품개발전략 - 기존의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출시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는 전략.

시장개발전략 - 기존의 시장에 신제품이나 기존제품을 개선한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점유율을 증대

다각화전략 - 신시장에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려하는 전략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보스턴 컨설트 개발)

 

- 지사의 시장점유율이 제일 높고 시장성장률도 평균보다 높은 경우(상당한 가능성이 있는분야)

증가 추세에 있는 해당시장에서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통해 보다 높은 수익 올릴 수 있음

이때 선호될 수 있는 전략은 성장 전략으로 추가적인 투자를 하여

 

현금젖소 - 자사의 시장점유율은 높으나 해당시장의 성장률이 낮은 경우

안정적이고 완만하게 성장하고 있는 해당시장에서 놓은 시장점유율을 갖고있으므로 수익성이 높

을 뿐만아니라 높은 현금유동성을 확보하게됨. 안정전략이나 현금의 유동성을 다른 산업활도엥 활

용할 수 있는 대체투자전략이 사용될 수 있음

 

- 제품의 시장점유율도 낮고 해당시장의 성장률도 낮은경우

시장이 성장하는 속도 이상이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 노력이 요구됨

경쟁력강화노력이 성공하면 별의 위치로 이동하고 실패하면 개의 위치로 이동하게됨

성장전략이나 축소전략으로 대응하기도 함

 

의문표 - 자사의 시장 점유율은 낮지만 해당시장의 성장률은 높은경우

이익이 창출되기 어렵고 미래의 개선가능성도 거의 없기때문에 해당사업을 축소하거나 철수해얗ㅁ

 

*21세기 전략경영체제

 

1)유연한 전략계획에 따른 위기관리능력 강화

기업마다 처한 상황과 자원이 다르므로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도 기업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전

략계획에는 정답이 없다

경영환경이 급변하는 경우에 기업으로서는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전략계획을 수립할 수있는 유연

한 전략계획시스템이 필요하게됨

기업이 몇가지 상황을 가정하고 이에따른 상황별 전략계획을 수립하면 극복한 환경변화에도 슬기

롭게 대처할 수 있음

유연한 전략계획을 수립해 나가는 동안 다른기업에 비해서 상황변화에 대한 뛰어난 위기관리능력

을 갖추게되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됨

 

2)전략평가에 대한 체계적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최근 들어 정보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기업의 전략을 평가할 수 있게됨

전략평가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기업은 경영환경의 변화요인을고려하여 수

립된 전략의 실행 및 결과를 평가할 수 있음

이를 통해 전체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음

 

3)경쟁기업과의 전략적 협력체제 구축

한때 잘팔리는 제품의 생산확대를 위해 생산설비를 증대시키면 경기가 불황으로 변화되었을때 과

잉설비와 과잉인력으로 IMF체제하에서 겪은 고충을 다시 겪게 될 수 있음

잘팔리는 제품의 설비를 늘리는대신에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의 유휴설비를이용하게 되면 신규투자

를 하였을 떄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면 경쟁기업도 유휴 설비를 더욱 잘 활용할 수 있어 서로

에게 이익이 발생

기업들이 전략적인차원에서 경쟁기업과도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윈윈전략을 구사한다면 서로의 경

쟁력을 높일 수 있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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