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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 지식경영이란?

 

학습목표

1.지식경영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지식경영의 4단계를 말할 수 있다.

 

*지식경영이란?(1)

지식(Knowledge)이란?

-지식이란 정보가 축적되고 가공되어 유용한 가치창출로 이어진 것을 말한다.

지혜-지식-정보-데이타

 

지식은 글자로 풀어보면 '알 지()''알 식()'으로 되어있음을 알수있다. '우리가 무엇인가

를 알고 있는 것' 을 의미한다. 지식이라는 개념을 데이터,정보,지식,지혜 와 비교해 보면 그 의미

가 분명해 진다.

 

*지식경영이란?(2)

지혜: 지식창출에 대한 추론과 문제해결을 위한 지적능력을 의마하는 것으로 지식의 응용능력을 말

 

지식:정보를 집적하고 체계화하여 미래의 사용에 대비하여 보편성을 갖도록 한 형태, 따라서 지식

은 정보보다 상위의 게념임.

 

정보:데이터를 이용자의 의도의 맞게 가공한 형태

 

데이타:있는 그대로의 객관적 사실

 

*지식경영이란?(3)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이란?

지식경영이란 기업이나 종업원 개개인이 지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기업 내부의 보편적

인 지식으로 발전시켜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개개인이 지니는 지식기업내부의 지식으로 발전기업전체의 경쟁력 향상

 

-지식사회에서는 자본과 노동의 투입비율보다는 창의력과 정보기술이 결합된 지식의 투입비율이

훨씬 커진다. 지식을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해야하는 지식사회에서는 경영활동도 기존의 방식에서

변하 해야 한다. 이에 따라 대두되는것이 지식사회에서의 지식경영이다. ,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을 축적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공유,활용하는 경영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지식경영을 보는관점

 

1. 지식을 축적하고 활용하는 지식경영은 보는 관점에 따라 크게 적용대상, 지식유형, 활동과정의

세가지로 나누어진다.

 

2. 적용대상에 따라 구분한 지식경영-개인,기업,국가 단위로 구분하는 방법. 지금까지 지식경영에

관한 연구는 주로 개인이나 기업 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 왔으나 지식기반 사회를 효과적으

로 구축하려면 국가의 역활도 대단히 중요하다. 이에 따라 지식경영은 이제 개인 기업을 넘어 국가

경영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지식유형-다양한 지식을 획득하고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이를 종업원들이 공유함으로써 경영활동

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되도록 하는 것이 지식경영과정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구분 할 때는 이러한 활동 과정을 토대로 하게 된다.

 

지식경영과정-지식유형은 다시 지식경영 형식지와 암묵지로 구분할수 있다.

형식지는 정보통신 기술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창출,유통,관리될 수 있지만 암묵지는 사람들간의 직

접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창출되고 확산된다.

 

형식지-언어나 기호로 표현될 수 있는 지식

 

암묵지-주로 사람에게 체화되어 있는 지식으로, 기호로 표현되기 어려움.

 

*지식경영의 4단계

 

-지식경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식의 획득,지식의 저장,지식의 공유,지식의 창출과 같은 4

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이렇게 함으로써 일반적인 정보는 미래의 경영환경 변화로 인해 어떤 문제

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으로 제창조되어 활용 가능하게 된다.

 

1)지식의 획득

-기업내부에서 획득:지식을 기업 내부에서 획득하는 방법에는 과거 개인의 경험이나 노하우 차원

의 지식을 조직화하는 방법이 있다. 많은 기업들이 과거의 경험에서 지식을 발견하고 있다.또한 종

업원들의 업무 노하우 차원에만 머물러 있는 지식을 문서화함으로써 지식을 획득하는 경우도 있다.

 

2)기업외부에서 획득:지식을 기업 외부에서 획득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 구매, 전략적 제휴,아웃소

,벤치마킹 등을 들 수 있다.특히, 전략적 제휴는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지식 획득 수단이며

벤치마킹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

(1)기업의 내부에 존재하는 지식

(2)기업의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

 

3)지식의 저장

-어떠한 지식이건 기업이 경영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저장해

야 한다.만일 획득된 지식이 정보시스템을 자연스럽게 저장되지 않으면 그 지식을 활용할 수 없게

되고 만다. 이때 필요한 것이 지식을 저장할 지식창고다.획득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활용

하기 위해 개인차원의 지식창고 또는 부서차원의 지식창고를 구축하여야 한다.이러한 지식창고를

통해서 업무효율을 높이고 보다 높은 부가가치와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4)지식의 공유

-지식은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을때만 비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투입된 지식 및 내부에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여러 종업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확산시킬 수 있

는 프로세스 구축이야말로 지식경영의 핵심적인 성공요인이 된다. 이러한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서는 새로운 지식을 네크워크화 해서 공동의 지식으로 제공한 경우에 아낌없는 보상을 해 줄 필요

가 있다. 지식을 많이 만들어내고 이를 다른사람에게 많이 전달해줌으로써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

에 기여했다면 그에 상응하는 물질적,정신적 보상을 해 주는 것이다.지식의 개발과 공유에 따른 보

상체계가 제대로 갖추어질 때 지식경영은 원활한 복합상승효과를 낼 수 있게 된다.

 

5)지식의 창출

-현대의 기업에서는 분야나 기능이 전문화되어 개인이 업무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추진하는 방식

이 고착되어 버리기 쉬우며 개별적인 관점에서만 보면 새로운 지식 창출이나 경영혁신이 어려워진

.그러나 이질적인 기능이나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저장된 지식을 공유하면서 해결책을 찾는다면

효과적으로 문제가 해결되고 새로운 혁신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개별적

지식이 모여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고 이러한 지식을 다시 개별적,전문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면 경영활동에 따른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해 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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