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 지식경영이란?
학습목표
1.지식경영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지식경영의 4단계를 말할 수 있다.
*지식경영이란?(1)
지식(Knowledge)이란?
-지식이란 정보가 축적되고 가공되어 유용한 가치창출로 이어진 것을 말한다.
지혜-지식-정보-데이타
지식은 글자로 풀어보면 '알 지(知)'와 '알 식(識)'으로 되어있음을 알수있다. 즉 '우리가 무엇인가
를 알고 있는 것' 을 의미한다. 지식이라는 개념을 데이터,정보,지식,지혜 와 비교해 보면 그 의미
가 분명해 진다.
*지식경영이란?(2)
지혜: 지식창출에 대한 추론과 문제해결을 위한 지적능력을 의마하는 것으로 지식의 응용능력을 말
함
지식:정보를 집적하고 체계화하여 미래의 사용에 대비하여 보편성을 갖도록 한 형태, 따라서 지식
은 정보보다 상위의 게념임.
정보:데이터를 이용자의 의도의 맞게 가공한 형태
데이타:있는 그대로의 객관적 사실
*지식경영이란?(3)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이란?
지식경영이란 기업이나 종업원 개개인이 지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기업 내부의 보편적
인 지식으로 발전시켜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개개인이 지니는 지식→기업내부의 지식으로 발전→기업전체의 경쟁력 향상
-지식사회에서는 자본과 노동의 투입비율보다는 창의력과 정보기술이 결합된 지식의 투입비율이
훨씬 커진다. 지식을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해야하는 지식사회에서는 경영활동도 기존의 방식에서
변하 해야 한다. 이에 따라 대두되는것이 지식사회에서의 지식경영이다. 즉,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을 축적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공유,활용하는 경영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지식경영을 보는관점
1. 지식을 축적하고 활용하는 지식경영은 보는 관점에 따라 크게 적용대상, 지식유형, 활동과정의
세가지로 나누어진다.
2. 적용대상에 따라 구분한 지식경영-개인,기업,국가 단위로 구분하는 방법. 지금까지 지식경영에
관한 연구는 주로 개인이나 기업 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 왔으나 지식기반 사회를 효과적으
로 구축하려면 국가의 역활도 대단히 중요하다. 이에 따라 지식경영은 이제 개인 기업을 넘어 국가
경영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지식유형-다양한 지식을 획득하고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이를 종업원들이 공유함으로써 경영활동
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되도록 하는 것이 지식경영과정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구분 할 때는 이러한 활동 과정을 토대로 하게 된다.
지식경영과정-지식유형은 다시 지식경영 형식지와 암묵지로 구분할수 있다.
형식지는 정보통신 기술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창출,유통,관리될 수 있지만 암묵지는 사람들간의 직
접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창출되고 확산된다.
형식지-언어나 기호로 표현될 수 있는 지식
암묵지-주로 사람에게 체화되어 있는 지식으로, 기호로 표현되기 어려움.
*지식경영의 4단계
-지식경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식의 획득,지식의 저장,지식의 공유,지식의 창출과 같은 4가
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이렇게 함으로써 일반적인 정보는 미래의 경영환경 변화로 인해 어떤 문제
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으로 제창조되어 활용 가능하게 된다.
1)지식의 획득
-기업내부에서 획득:지식을 기업 내부에서 획득하는 방법에는 과거 개인의 경험이나 노하우 차원
의 지식을 조직화하는 방법이 있다. 많은 기업들이 과거의 경험에서 지식을 발견하고 있다.또한 종
업원들의 업무 노하우 차원에만 머물러 있는 지식을 문서화함으로써 지식을 획득하는 경우도 있다.
2)기업외부에서 획득:지식을 기업 외부에서 획득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 구매, 전략적 제휴,아웃소
싱,벤치마킹 등을 들 수 있다.특히, 전략적 제휴는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지식 획득 수단이며
벤치마킹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
(1)기업의 내부에 존재하는 지식
(2)기업의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
3)지식의 저장
-어떠한 지식이건 기업이 경영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저장해
야 한다.만일 획득된 지식이 정보시스템을 자연스럽게 저장되지 않으면 그 지식을 활용할 수 없게
되고 만다. 이때 필요한 것이 지식을 저장할 지식창고다.획득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활용
하기 위해 개인차원의 지식창고 또는 부서차원의 지식창고를 구축하여야 한다.이러한 지식창고를
통해서 업무효율을 높이고 보다 높은 부가가치와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4)지식의 공유
-지식은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을때만 비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투입된 지식 및 내부에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여러 종업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확산시킬 수 있
는 프로세스 구축이야말로 지식경영의 핵심적인 성공요인이 된다. 이러한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서는 새로운 지식을 네크워크화 해서 공동의 지식으로 제공한 경우에 아낌없는 보상을 해 줄 필요
가 있다. 지식을 많이 만들어내고 이를 다른사람에게 많이 전달해줌으로써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
에 기여했다면 그에 상응하는 물질적,정신적 보상을 해 주는 것이다.지식의 개발과 공유에 따른 보
상체계가 제대로 갖추어질 때 지식경영은 원활한 복합상승효과를 낼 수 있게 된다.
5)지식의 창출
-현대의 기업에서는 분야나 기능이 전문화되어 개인이 업무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추진하는 방식
이 고착되어 버리기 쉬우며 개별적인 관점에서만 보면 새로운 지식 창출이나 경영혁신이 어려워진
다.그러나 이질적인 기능이나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저장된 지식을 공유하면서 해결책을 찾는다면
효과적으로 문제가 해결되고 새로운 혁신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개별적
지식이 모여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고 이러한 지식을 다시 개별적,전문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면 경영활동에 따른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해 갈 수 있게 된다.
'알아두면 빛나는 정보 > 돈을 부르는 마케팅 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A basic 37편 정보경영 (0) | 2021.04.30 |
---|---|
MBA basic 36편 21세기 지식경영 (0) | 2021.04.29 |
MBA basic 34편 21세기 전략경영 (0) | 2021.04.27 |
MBA basic 33편 전략경영이란? (0) | 2021.04.26 |
MBA basic 32편 핵심인재 육성 사례 (0) | 2021.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