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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마케팅 믹스 활동

 

학습목표

 

마케팅 믹스의 각 요소를 정의할 수 있다.

마케팅 믹스 요소를 활용하여 각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마케팅 믹스 활동(4P) - 제품, 가격, 유통, 촉진등에 대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4P는 전체적인 측면에서 적절하게 혼합되어 결정되어야 기업목표를 전체적인 측면에서 달성할 수 있다.

 

제품전략

 

- 제품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개발하는 것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기업이 어떠한 제품을 생산할 것이냐는 결정은 마케팅 믹스의 기초이다.

 

제품전략 -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물리적이고 기능적인 제품 결정 뿐만아니라 거기에 수반되는 브랜드, 포장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브랜드 - 말로 부를 수 있는 브랜드명과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브랜드 마크가 있다. 제품이 강력한 브랜드를 가질때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브랜드 선호도와 함께 막대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포장 - 과거에는 단순히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에는 포장의 형태, 색상, 제질 등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형성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불러 일으키도록 하고 있다.

 

가격전략

 

- 기업입장에서는 제조원가와 이윤이 발생해야하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지불능력및 구매의욕으로 결정되어야 하므로 매우 중요하고 예민한 요소이다.

 

고가전략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현재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경우

소량생산의 단위당 원가가 이익을 상쇄시킬 만큼 높지 않은 경우

초기의 높은 가격이 많은 경쟁기업을 유인하지 않는 경우

높은 가격이 제품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는 경우

 

저가전략

대부분 저소득층을 겨냥한 경우에 많이 쓰는 전략

 

유통전략

 

유통경로

제품이 생산자로부 소비자 또는 산업구매자 및 사용자에 이를 통과하게 되는 경유노선

경영자의 결정사항 : 각 제품의 유통경로 상에서 중간단계의 수를 얼마나 할 것 인가 그리고 각 단계에 있어서 판매자의 수를 얼마로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

 

수송방법

수공거리나 제품의 크기와 무게, 제품손상 가능성 여부 등을 고려하여 결정

항상 시일이 얼마나 걸리는지 또한 비용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문제가 관건

 

재고

재고 적정수준의 결정은 유통상의 중요한 결정사항

경영자의 결정사항 : 제품별로 적정재고 수준을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촉진전략

 

광고

TV, 라디오, 잡지, 신문, 옥외간판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인식 하도록 하는것

소비자들은 많은 광고에 노출되지만 대부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사장되어 버리기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광고를 개발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인적판매

세일즈맨 판매 : 세일즈맨이 예상고객과 직접 접촉하여 서로 대화를 나누면서 그들의 욕구나 필요를 환기시켜 구매행동을 일으키도록 하는 활동

세일즈맨이 고객에게 직접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기 때문에 고객이 마음을 정하도록 하는데 효과적

 

판매촉진

제품의 판매, 구입을 촉진하기 위한 단기적인 유인수단을 제공하는 활동

가격할인, 쿠폰, 무료견본, 경품 등이 수단

주의점 : 경쟁이 치열할 때는 가격할인이나 행사개최와 같은 판매촉진이 효과적이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그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와 선호도를 저하 시킨다.

 

홍보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에 자사제품과 관련된 기사를 내보내어 소비자들이 수요를 자극하는 것

기업은 자사의 현황, 신제품 개발, 행사 및 뉴스거리 등에 대한 보도자료를 제작하여 대중매체에 배포하고 재난이 있을 때나 특별한 시기에 기부금 명단을 장식하여 유리한 홍보

활동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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