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21세기 지휘활동
학습목표
동기유발을 통한 지휘활동에 관한 4가지 이론을 말할 수 있다.
의사소통 네트워크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1세기에 요구되는 지휘활동을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동기유발 - 종업원들이 기업의 목표를 자신의 목표 중 하나로 받아들여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매슬로우의 동기유발 이론
-인간은 결코 만족될 수 없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 주어진 어느 시점에서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은 하위단계에서 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지면 상위단계의 욕구를 채우려 한다.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동기요인 - 직무만족을 통해 동기유발 정도를 높이는 요인, 이는 성취감, 남으로부터 인정, 책임감, 진취성, 승진 등과
관련되어 있다.
위생요인 - 직무불만족으로 인해 동기유발 정도를 낮추는 요인, 이는 급여, 작업조건, 고용안정성, 회사정책이나 경영방식 등
작업의 환경과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위생요인으로는 직무에 대한 불만족을 해소할 수는 있어도 직무만족으로 이끌지는 못한다.
기대이론
기대감 :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노력하면 바람직한 업적을 낼 수 있는것인가에 대한 기대
수단성 : 바람직한 업적수준을 올렸을 때 그 대가로 내가 받게되는 보상의 수단이 무엇이며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
보상의 가치 : 업적의 결과로 받게 될 보상은 나에게 어느 정도로 가치 있는 것인가를 나타내는 것
동기유발 = 기대감 X 수단성 X 보상의 가치
형평이론 - 직무에 대한 동기유발은 개인에 받는 보상이 얼마나 공정하게 배분되는 가를 평가에 달려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의사소통 - 일반적으로 개안간이나 집단간에 생각이나 지식, 감정 등을 포함한 정보를 교환하여 공유하는 과정
말을 사용한 의사소통 - 직접대화, 전화통화 또는 집단토의에서 말을 사용하여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
글을 사용한 의사소통 - 시간이 많이 걸리나 영구적으로 남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결재와 같이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의사소통에 사용
비 언어적 의사소통 - 신체적 표현 또는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장소의 특성 등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것.
의사소통 네트워크 - 누가 누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
팀 내에서의 의사소통 네트워크
인쇄형 네트워크 - 팀내의 서열이나 직위의 차이에 따라서 의사소통 결로가 업격하게 설정되는 경우
Y자형 네트워크 - 팀내에 강력한 리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대표적인 구성원을 통해서 팀 구성원들간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경우
X자형 네트워크 - 팀내게 강력한 리더가 있어 의사소통이 그 사람에게 집중되는 경우
원형 네트워크 - 구성원들의 서열이나 지위가 비슷하여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경우
완전연결형 네트워크 - 리더가 없거나 공식적 구조가 없는 비공식 팀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형태
기업 전체의 의사소통 네트워크
공식적인 의사소통
수직적 의사소통 : 경영자와 종업원들간에 또는 수직적 관계를 갖는 부서 구성원들 간에 직무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해 주기 위해 이루어진다.
수평적 의사소통 : 같은 계층 안에서 동료들이나 부서들 간에 업무의 중복이나 불필요한 갈등을 줄이고 서로 협조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의사소통
비 공식적인 의사소통
그레이프바인 : 기업 전체에 퍼져있는 비공식적 의사소통 네트워크
배회관리 : 경영자가 조직의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종업원들이나 고객들과 대화를 하면서 필요한 정보나 의사를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21세기 지휘활동
공동의 참여를 이끄는 민주적 리더십 - 하급자에 결정권을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게 하는 민주적 리더십 모형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종업원 중심 경영을 통한 동기유발 - 경영자는 모든 종업원들이 높은 동기의식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조직의 최대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종업원 중심의
경영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네트워크형 의사소통체계의 구축 - 최근들어 조직이 수평조직으로 바뀌고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하급자의 의견을 상급자에게 전달하여 반영되도록 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네트워크형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면 종업원들의 아이디어나 지식이 상급자에게 전달되어 효율적인 경영을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종업원들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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