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1.지식재산권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돈이 되는 지식재산권인 특허에 대해 이해하고, 특허의 다양한 활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지식재산권의 이해
2.돈이 되는 지식재산권-특허
1. 지식재산권의 이해
1) 지식재산권의 이해
* 앨빈 토플러 - 21세기의 부는 차별적 지식을 먼저 확보한 자가 가질 수 있는 것이다.
* 지식기반경제 : 지식의 창출과 확산 활용에 근거하는 경제(OECD)
* 지식재산권 :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독점적으로 소유하고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아이디어를 보호해주는 법적인 권리 -> 창의적 아이디어를 돈으로 연결시키는데 필수요소
- 산업재산권 : 특허권, 실용신안권(기술적인 아이디어), 디자인권, 상표권
- 저작권 : 저작권, 지적인접권
- 산업(신)지식재산권 : 첨단산업재산권, 산업저작권, 정보재산권
2. 돈이 되는 지식재산권 - 특허
1) 특허는 특별하지 않다
* 누구든지 생활 속의 아이디어로 특허권을 받을 수 있다.
* 생활 속의 불편함 > 아이디어를 승화시켰다는데 그 특별함이 존재함
* 특허 : 최근에 많은 이슈와 주목을 받고 있음 특허권 소유자에 따라 생활이 달라짐-> 특허의 일상적인 영향, 미래에 가지게 될 우리 특허의 취득
새로운 특허의 등장 - 만료된 특허로 세상의 변화
* 플라스틱 병 맥주의 판매량 증가 -> 플라스틱 용기의 수요 증가, 유리병 수요 위협
but. 플라스틱 맥주병 제조방법: 철+나일론, PET/나일론/PETcf. 비열처리 맥주: 6개월의 유통기간 동안 산소의 투과량이 1ppm 이하가 돼야 맛이 변질되지 않음- 핵심 원료를 수입하여 용기를 제조, 용기 자체를 수입 ->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 필요
* 특허청 : 국내업체들이 거대한 신기술이나 제품개발에는 많은 투자와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일생 생활용품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은 것 같다.- 최근 외국인의 국내 특허 출원을 보면 거대한 신기술이 아니라 일상생활용품에 대한 특허출원이 많다.- 양적으로는 적을지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상당한 액수가 될 수 있다.
* 특허가 만료되면 약값이 크게 내림- 2014년 물질특허 만료 건수: 의약 122건, 바이오 68건
물질특허 만료: 모든 제약회사에서 똑같이 복제한 의약품을 생산하여 판매할 수 있게 됨
ex. B형 간염 치료제 ‘바라크루드’: 2015년 10월 특허 만료 -> 약값 대폭 인하
현재-5,878원 -> 만료 후-4,115원 -> 1년 후-3,148원
ex. 인도의 물질특허와 약값- AstraZenenca의 위궤양 치료제는 1989년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엄청나게 팔려 나감- 인도의 유사품 오메즈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진출 전부터 매우 싼 가격으로 팔리고 있었음
인도는 2004년까지 의약품 등의 물질특허를 인정하지 않음 -> 신약에 대한 특허권을 받을 수 없는 나라였음 -> 유사 약제 제작으로 낮은 약값을 유지 -> 2005년 WTO 가입, 물질특허 인정 -> 약값 급등으로 인한 고통 발생
2) 생활 속 불편을 아이디어로
*특허권을 받는 창의적 아이디어
- 일상생활의 불편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창안한 아이디어
-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도전하여 성공
- 독특한 아이디어로 창업에 성공
*사용자 창업기업: 다른 기업에 비해 높은 성과와 인기를 보임
- 유아동제품 산업: 84%가 사용자에 의해 시작
- 익스트림 스포츠: 43%가 사용자에 의해 시작
* 인터넷 보급, 온라인 쇼핑 -> 과거보다는 사업화되는 방법이 다양해짐, 다양한 제품의 출시로 선택의 폭이 넓어짐
* ex. 알알이쏙 : 양념이나 이유식을 한번 분량씩 넣어 냉동하여 필요할 때 꺼내 쓰도록 만든 용기
- 이정미 대표 : 평상시 생활에서 불편함 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한 대로 새로운 물건들이 나옴 -> 발명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통해 발명에 매진
- 냉동실에 보관한 음식을 얼린 그대로 쉽게 꺼낼 수 있는 용기개발(쭈쭈바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알알이쏙) -> 2013년 매출 7억원 ‘제이엠그린’의 CEO
- 30개의 특허출원, 8개의 특허권, 4개의 실용신안권, 3개의 상표권
홈플러스 등 5개 마트 입점 이베이, 아마존, 라쿠텐 등 온라인 판매, 5개국에 6건의 수출 성공
* ex. 울똥이 : 휴대용 유아변기- 작은 부피의 의자와 실리콘 소재의 변기
유아의 신체에 맞게 제작
번기와 의자가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
다양한 캐릭터를 입혀 재미와 흥미를 더함
- 정인숙 대표 : 첫아이가 신경성 장염과 배변장애로 마음고생 -> 휴대용 유아변기를 개발
- 2012년 특허출원 후 국내외 전시회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음
-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진행하는 히트500 상품으로 선정
- TV출연 등 다양한 활약을 보임
3) 특허, 돈이 된다
* 특허는 이미 기술적 가치를 넘어서 그 자체로 화폐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 특허비지니스 전문 기업 등장
- 특허비지니스 모델 개발
- 신흥특허부자들의 등장
-> 일반인들이 특허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특허 부자가 대중화 될 것임
* 좋은 특허는 돈이 될 수 있다
- 특허권을 부동산처럼 사고파는 것이 가능
- 특허권에 대한 로열티로 수억을 받는 발명자도 존재
- 금융권에서는 투자가치가 있는 특허를 펀드를 투자
-> 특허는 점점 화폐적 가치로 인정받는 시대 도래
* 특허권이 보호막이 되어 사업의 성장을 도움
-특허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 사례 확인
-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기업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수상한 경우
- 기업에서 제품개발까지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발생한 매출의 일부를 인센티브로 받을 수 있음
ex. 아기띠용 가방걸이
* 통큰 아이디어 공모전 일반인 부분에서 1위 수상, 아벤트사와 상품개발을 진행 중
* 아기띠를 매고 있을 때 어깨에 걸치는 가방끈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는 역할
* 가방끈을 비롯해 핸드폰 거치대로도 사용이 가능
* 제작자 박성진 씨: 두 아이의 엄마로써 아이들을 키우면서 느꼈던 불편함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발명까지 이어짐
* 아이디어 공모전 : 창조경제타운 주소- 2014년 동안 150건이 넘는 공공과 민간부문의 아이디어 공모전 소식이 올라옴- 중소기업청: 스마틴 앱 챌린지, 삼성전자: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공모전에서 수상하지 못한 경우: 멘토링을 통해 사업을 보다 구체화, 추가 지원을 받을 수도 있음
4) 특허를 활용한 창업
* 좋은 아이디어의 특허권을 통한 창업
- 특허권이 없을 경우 -> 창업 후에 유사품이 사업을 위협할 수 있음
- 특허권이란: 아이디어를 특허권자만 독점하고 사용할 수 있는 법적인 보호 장치고 다른 사람이 유사한 제품을 만들 수 없도록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음,- 그 자체만으로 가치 있는 훌륭한 자산,- 경쟁자들을 따돌릴 수 있는 좋은 무기
ex. 마이오운 박상목 대표
- 하나의 신발에 밑창만 바꿔 신을 수 있는 수제화를 만들어 창업
-> 나만의 것을 원하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수제화 개발에 몰두-> 하나의 신발로 여러 가지 느낌을 살릴 수 있음
ex. 크라우드 펀딩 (crowdfundung):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대중에게 제시하는 것만으로도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림
- 대중 일반인(crowd) + 자금을 모으다(funding)
- 다수의 개인들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
- 지분투자/ 대출/보상/ 후원(가장 대중적)
- 후원 : 킥스타터, 인디고고를 비롯한 다수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이 방식을 채택아이디어로 나올 상품이나 서비스를 미리 구매해 제작비를 지원하는 형식,정식 출시 후 후원한 금액에 따라 정해진 상품이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됨.
- 국내에서의 사례 : 영화계 - 스타트업벤처, 예비창업자, 오픈트레이드
게임계 - 텐스푼
5) 돈 벌어다 주는 특허
- 특허권에 대한 로열티를 받음
- 특허를 싼 값에 구입 후 되팔거나 로열티를 받음
- 지식재산권 펀드 출현
- 특허권 획득으로 주가 급등
ex. 연필교정기 사내아이디어 공모에서 1등으로 당선해 부장으로 승진한 전자기기회사 잘만테크의 직원 국내외 140여개 특허출원을 통해 약 8억원의 런닝로열티를 받고 있는 황성재씨 국내 특허기술을 사들인 후에 해외기업에 특허권 침해소송 또는 로열티로 160억원을 MSTG모 변리사
* 대학가의 이슈 -> 기술이전: 향후 미래에는 특허 또는 지식재산권을 이용한 돈 버는 사례들이 점점 많아질 것임
- 기술의 보호차원을 넘어 돈으로 환산됨 : 수익창출을 위한 매매수단으로 개념이 바뀜
- 무형자산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됨
- 특허를 이용한 비즈니스가 세계적으로 성행함
- 특허 판매시장 규모가 24억 달러로 늘어남
6) 빠른 발전을 위한 특허 개방
* 특허개방 :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특허권을 타인이 무료로 사용하도록 허락해 주는 것
* 특허를 개방하는 이유?
- 특허기술의 시장을 넓히기 위한 방법
ex. 전기자동차 시장의 예- 전기자동차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앞선 기술의 특허권을 사용해야 함
- 다른 회사의 전기자동차 산업 진출이 점점 줄 경우 전기자동차 시장 자체가 확장되지 못하게 됨
시장이 커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함 -> 특허를 개방하고 다른 회사들이 그 특허를 사용해서 전기자동차 시장을 넓히도록 함
- 이미 주도권을 갖고 있는 회사에 대응해 산업에 대한 자신의 시장점유율을 넓히기 위한 방법
ex. 모바일 운영체제의 예 - 선발업체인 애플과 맞설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
7) 기업의 자금줄, 특허권
* 창업을 위한 자금 마련: 특허권이 있다면 좀 더 쉬워질 수 있음 - 특허를 담보로 대출 가능
ex. 파라ENT > 전력조정기와 EEFL조명패널 제조업체
- EEFL램프를 식물공장에 접목 -> 제품 양산을 위한 자금 부담이 큼 -> 시중은행 대출 거절 ->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특허담보 직접대출을 받음
국내에서 독자적인 기술로 EEFL램프 구동 및 인터버 생산 -> 파라ENT가 유일
전년보다 25% 성장한 50억원이 예상됨
질문1.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창업할 때 특허을 꼭 받아야 하나?
- 유사품이 출시되는 경우가 많음, 유사품은 가격 저렴
->유사품을 만들어 팔 수 없도록 하는 방법이 필요 이 방법이 바로 특허권!!!
특허권: 특허받은 발명 제품을 나만 만들 수 있고 다른 사람은 만들 수 없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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