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1. 기술창업에 있어서 필요한 기업가정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공분야에 있어서 필요한 기업가정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대학 내에서 필요한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기타 분야에서 필요한 기업가정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술창업과 기업가 정신
2. 공공분야에서의 기업가 정신
3. 대학 내에서의 기업가 정신
4. 기타 분야의 기업가 정신
[1] 기술창업과 기업가정신
1.기술창업이란 무엇인가?
*기업가정신의 다양한 영역: 기술적 분야(기술창업이나 기술적 혁신 부분), 공공 분야, 대학 분야
* 고용없는 성장과 일자리 창출 정체현상 지속
->창업기업의 고용창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
* 기술혁신형 창업: 기술 + 기업가 정신
* 기술창업이란?
- 특정분야의 혁신기술을 창출하는 기업의 창업
- 벤처창업 또는 기술집약형 기업창업을 포괄
ex. 미국의 실리콘 벨리
* 신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독립 기반 위에서 영위하는 신생기업의 창업
*실제 기술의 산업화 과정에서 어려움
- 초기 기술개발 과정 -> 성장필요의 단계(죽음의 계곡 death valley) -> 제품 양산 및 판매(사업화)
[2] 공공분야에서의 기업가정신
* 혁신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한 공공분야
-종래의 계층제적 관료 조직 중심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 강조
-> 포괄적이고 개혁 지향적 국가경영 개념 필요
* 변화와 혁신의 바람 필요 -> 정부운영방식의 급진적 변화 필요
- 주민을 찾아가는 서비스
공공 기업분야에서 필요한 기업가 정신
: 국민들이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인가?
사회에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인가?
-> 정부가 변화에 뒤처지지 않고 발맞추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 필요!
-> 시민들과 상호소통, 제도 도입
* 민영화, 국민과 상호소통: 1980년대 이후 정부 능력 한계 극복을 위해 시장원리와 경쟁 개념 도입
- 관료제(정부 혁신에 대하 노력 필요) -> 기업가적 정부(민간 개방형 공직 증가, 시장논리, 시민의 선택권 부여)
*미국의 공공기업에 대한 정부혁신의 핵심
국가 경쟁력이 최우선 과제로 대두: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상호의존성 증가
공공부문에 대한 정부 혁신의 핵심: 기업가 정신, 경영관리 기법 도입 -> 기업가적 정부
[3] 대학 내에서의 기업가 정신
1. 대학 내 기업가 정신
* 사회 구성원 육성 급격한 변화 보다는 새로운 지식 연구-> 급격한 변화 보다는 느리게 움직여 옴 ->조직이나 기업에 적응을 못하는 문제 발생
- 지식정보중심 사회에서 점점 커지는 대학의 역할
* 창업강좌, 기업가정신 강좌의 증가: 사회의 변화와 트랜드에 적응 + 기업가적인 마인드
-> 경쟁력을 가진 인재
* 대학은 어떻게 변화해야 되느냐?
대학도 기업가적인 태도, 기업가적인 마인드, 기업가적인 역량을 갖추어야 함
- 대학 기업가 정신이란?
대학이 주체가 되어서 산학협동연구, 특허, 라이센싱, 창업, 기술이전, 지역경제발전 등 다양한 활동들을 혁신과 연계시킨 기업가적인 활동
지식만 가르치는 일방적인 정보전달의 기능(수동적인 기능) ->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적극적인 태도)
2. 대학 내 기업가정신의 필요성
* 우리사회 혁신엔진으로서 역할이 미흡하다
-> 급변하는 사회 및 경제 환경 속에서 변화를 요구 받고 있는 대학의 역할
* 더 많은 재원 확보를 위한 대학의 노력: 대학 기업가정신의 촉진
-> 산학협동 노력 강화: 대학이 보유한 기술의 산업계 이전(사업화), 다양한 수익창출 매커니즘 도입(ex. 연구 개발 사업화)
첫째, 대학은 어떤 조직이나 어떤 지역보다 보유한 기술이 많다
- 연구,기술 -> 사업화 -> 특허 -> 기술 이전 -> 학교기업 -> 학생창업
둘째, 대학교 기업가정신을 촉진시킬 수 있느냐!
- 대학 전체 구성원들의 노력이 필요: 어떻게 변하고 혁신해 나갈 것인가, 어떠한 기능을 해야 하는 가
- 민간기업, 지역사회와 같이 협력: 대학 <-> 산업계 -> 제도적인 장치로 확장
-> 적극적인 연구활동 장려, 인센티브 제도, 다양한 경험의 기회
-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아이디어, 제품, 모델, 비즈니스화 -> 학생으로서 가져야 할 기업가정신 함양
- 국가 간 또는 지역 간, 대학 간 여러 형태의 협력 필요
Q.대학이 보유한 기술의 사업화가 어떻게 사업화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 특허, 기술 이전, 산학 협동, 벤처 창업
Q.대학 기업가정신을 어떻게 하면 촉진시킬 수 있는가?
- 난양이공대학 : 정부 주도
- 싱가포르국립대학 : 대학 자체 주도
Q.대학의 파트너로서 민간기업의 역량(기술이전 및 사업 흡수의 핵심)
- 민간기업 역량 평가 및 파트너 선정
- 산학간의 관계 형성 및 관리
- 산학협동의 구체적 방식에 대한 연구 노력
Q.기업가정신이 발휘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어떻게 마련해 나갈 것인가)
- 대학<->기업: 역량 부족 시 제도적 보강 방안 마련
- 대리 창업자
- 중간 개발조직 설치
Q.국가간/지역간/대학간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음
-대학 기업가정신 촉진을 위한 정부 정책에 대한 연구 노력 필요
Q. 대학의 미션과 유형에 따라 어떤 형태의 기업가정신이 적합한가?
- 국가적 현안에 대해 대기업과 협력
- 지역적/특화된 현안 대상 중소기업과 협력
[4] 기타 분야의 기업가 정신
@가족기업: 오랜 경제활동으로 세대를 이어 세습되는 가족형태 창업
- 역기능 : 대기업의 가족 세습
- 순기능 : 자연스럽게 기업가정신을 가지게 되고 창업에 대해 관심
@법과 기업가 정신: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 시도
- 법학과 기업가정신의 융합
- 관련된 교육 및 연구
- 정보교류 및 확산과 정책 형성
@소수자 및 여성 기업가정신: 취업 및 경제적 빈곤의 어려움
질문1.기업가정신은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가들에게 요구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나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가치나 철학
-조직 내의 구성원 공무원, 대학 등에도 필요
질문2.구체적인 예
-초경쟁의 시대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서 조직 내에 기업가정신을 가진 구성원 필요 -> 조직, 기업의 경쟁력
질문3.대학에서도 기업가정신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어떤가요?
기존의 방식으로 교육하고 운영해서는 변화에 뒤쳐져
-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가진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해 조직과 인프라를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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