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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1. 사내 기업가정신의 핵심개념과 기업가정신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사내 기업가정신의 핵심개념과 기업가정신과의 차이점

2.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방안

 

[1]사내 기업가정신의 개념 및 필요성

 

1. 사내 기업가정신의 개념

- 기업가 정신-> 예비 창업자의 창업 준비, 초기 벤처기업 운영발전 + 사내 기업가정신, 사회적 기업가정신, 공공 영역의 기업가정신, 대학 내 기업가정신

- 사내 기업가 정신: 큰 규모의 조직 단위의 기업가정신이 필요, 조직원의 기업가 정신이 중요시됨

조직원들에게 모두 기업가정신을 강조시키는 집단적 노력 ex.마크 주커버그

 

2. 사내 기업가정신은 왜 필요한가?

- 조직, 기업: 정체하고 있으면 안 되는 기업 사회 ex.노키아

기업 내 성장을 위한 조직문화에 대한 고민 -> 사내 기업가 정신

(1)새롭고 정교한 경쟁자들의 위협을 극복하기 위함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경쟁자들의 위협을 받음

-지난 수 십 년간의 변화가 불고 몇 년 만에 빈번히 발생

-더 나은 혁신 vs. 퇴물로 안주

(2)유능한 인재들의 조직 이탈을 방지하기 위함

-유능한 인재의 독립 가능성이 높아짐

-유능한 기업가 양성

-기업 경쟁력 강화와 지속적 성장

-> 사내 벤처링 ex.네이버(본래 삼성)

(3)우리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함

-영원한 1등은 없는 기업 환경 -> 구성원의 새로운 패러다임 중시

-안일한 운영은 몰락의 지름길! ex. GM

*100년 기업 GM몰락의 교훈

-100년 기업 GM의 몰락은 그 어떤 우량기업도 자기변혁을 소홀히 하면 순식간에 몰락한다는 교훈을 제공한다.

과거의 성공경험에 안주하여 안이한 수익 기회만을 추구X

-> 국내기업도 자기혁신 및 본원적 글로벌 경쟁력 강화

- 기존 성공방식에 대한 타성적 기대가 아닌 구성원 모두가 도전과 혁신의 정신을 공유

- CEO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성장경로에 전사적 에너지를 결집

- 내부적으로 '사내 기업가정신'을 고취시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열정과 에너지 고양

 

[2]사내 기업가정신의 활성화 방안

1.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 기업이 채용하기를 바라는 인재상의 변화

인재로 가득 찬 기업이 경쟁력 가짐

성실 근면 -> 창의 도전

정직 책임 열정 인성

글로벌역량

- 매출액 100대 상위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 창의성, 전문성, 도전정신, 도덕성, 팀워크, 글로벌역량, 열정, 주인의식, 실행력

* 사내 기업가정신이란?

혁신 - 기존의 기업이 변화하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음

- 글로벌 무한 경쟁의 기업 환경 속에서 중요한 특성

- 조직적, 개인, 기업가적 문화 등 제반 노력 필요

전략적 개선 - 기업 전체 또는 구조적인 변화 등

- 조직적인 개선의 노력

사내 벤처의 장려 - 누구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조직 차원의 지원

- 기존 조직 내에서 별도의 비즈니스 조직을 창출

 

2. 사내 기업가정신을 어떻게 활성화 시켜야 하나?

- SK: 기업가정신 발휘 할 구성원 필요

- 동부그룹: 사내 기업가가 필요

- 삼성: 2의 혁신을 위해 자유롭게 상상하고 도전

- 알렌 긴스버거: 새로운 제품, 시장이 개척되지 않으면 도태, 사내기업가정신의 중요성

* 혁신적인 기업이 갖추어야 할 요소

-분위기와 비전

-시장지향성

-작고 수평적인 조직들

-다양한 접근 방식들

-상호간의 학습

 

3.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사례

* Google : 20%의 시간-맡은 일과 관계없는 일에 할애 -> 시간이 아니라 자유의 개념, 새로운 일에 매달릴 원동력 -> 구글이 꾸준히 성장한 원동력

- 기업가적인 과정과 환경 조정->경영방침 및 수정 필요

- 기존의 문화, 기술, 가치 등 전면적 개편

- 새로운 기업문화를 발전

 

4.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단계

* 혁신적 아이디어를 위한 Process

(1)명확한 목표 설정 -> 의견 수렴, 구성원 간의 공유

(2)원활한 피드백과 긍정적인 격려의 시스템

(3)책임감 강조

(4)결과에 대한 보상 제공->동기부여

(5)실패를 벌하지 마라

 

* 사내 벤처링 성공 사례

KT : 기업 내 벤처 제도 도입

기업 내 벤처 제도 도입

98년 벤처기업 육성 특례규정 제정

소프트 가족을 인정받으며 분사

- 로티스 : LG교통정보팀 -> 국내 최초 독립 법인화 된 사내 벤처

실질적인 경영의 권한과 책임을 벤처팀에 위양

프로젝트 팀장을 대표이사로 선임

조직 구성 전권을 창업멤버들에게 위임

대표이사에게 총 주식의 10%Stock Option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 네이버 : 삼성SDS에서 검색엔진 사내벤처 출범 -> 16개월 후 분사

5억으로 분사

한게임 등 다른 벤처기업 인수

 

질문1. 사내 기업가정신은 어떤 점이 다른가?

- 기업이나 조직차원에서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인력이 필요

- 조직 내에서의 개개인의 기업가정신이 필요

 

질문2. 사내 기업가정신은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일까요?

- 중간관리자 및 하부 직원까지 조직 내부의 모든 구성원

 

질문3.사내 기업가정신의 대표적인 사례는?

- 스티브잡스

 

*기업가정신과 사내 기업가정신의 공통점

창업기회 인식과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

개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추진할 수 있는 팀을 구성

비전과 경영기술, 실용주의 등에 대한 균형적인 시각과 인내심 필요

위험과 위기 관리전략 필요

가용 자원을 극대화할 수 잇는 창의적인 기업가를 발굴해야 함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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