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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1. 비즈니스 모델 이해, 설명


2.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과 활용

-학습내용
1.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2. 비즈니스 모델이 왜 중요한가?

[1]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 ex. 리멤버: 명함 관리 앱, 회원 수 6만 명 -> 비즈니스맨 사이에서 명함관리는 골칫거리- 타이피스트가 직접 명함정보를 입력해 정확도가 높고 편리- 등록된 명함과 함께 관련정보를 쉽게 보거나 저장 가능- 기업에서 일괄요청을 받아 유료화 -> 수익성 증가- 비즈니스맨 간의 인맥을 교류할 수 있는 서비스도 염두
* 자동명함인식 앱 -> 글씨체와 디자인 정확하게 인식x 직접 입력해주는 명함관리 앱 -> 직접수기 시스템 도입: 정확한 정보
* 비즈니스 모델: 차별화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

1.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 창업 아이디어를 어렵게 발굴하였지만 아이디어만 가지고 돈을 벌수는 없음 ->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창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할 수 있는지를 검토해보고 방법을 찾아내야 함* 미국 경영학자 티몬스(J. Timmons) -> 기존 자원 새롭게 재구성, 차별화된 사업 모델
ex. iPod x iTunes: 음악 감상의 새 비즈니스 모델
iPhone x App store: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iPad x Apple tv: 다양한 콘텐츠 감상
*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실무에서 확산(인터넷 기업) <- 가치, 수익 창출 차이
-1990년대 이후 관련 페이지 약 213만개 -> 개념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 필요
*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다양한 정의
- 사업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느 시장에서,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어떤 방법으로 전달하고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과 방법을 정의한 것
- 폴 티머스: 비즈니스모델을 제품,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며, 다양한 참여자들의 잠재적인 이익과 수익원천을 설명해 주는 청사진
- 마이클 라파 교수: 기업이 가치사슬상에서 어느 위치에 속하는가를 명시함으로써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는 것
- 콜과 미첼: 어떤 조직단체에서 그들의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원과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What”, “Who”, “When”, “Where, ”Why“, ”How“, ”How much“의 사용가능한 조합
- 오스터왈더: 한 조직체에서 어떻게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고 수익원을 확보하는지에 대한 합리적 방안
- Business-Dictionary: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고객들을 가치를 위해 돈을 지불하도록 유인하고, 그들의 비용 지불을 수익으로 전환하는 방식

2. 창업기업에게 비즈니스 모델이란?

* “사업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
ex. 집
(1) 요구사항을 반영한 기본 설계: 수정 보완 사항 검토
(2) 최종안 확정
(3) 건축
-->설계 과정이 없다면?: 문제발생, 붕괴, 소비자 만족x
* 비즈니스 모델
(1) 기본 설계 -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보완 설계
(2) 구체적인 실행계획 설립

* 비즈니스 모델 -> what is the profile model?: 아이디어 활용, 수익 창출
* 사업계획서 -> how to execute the business model?: 시장규모, 성장가능성, 팀은 어떻게 구성, 자금은 얼마나 필요, 생산은 어떻게, 마케팅은 어떻게, 사업추진일정....
* 실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적용한 창업 사례: 일회용 위생변기 - PeePooBag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피해 -> 아무데나 방뇨한다면? -> 각종 질병 유발, 삶의 질 낮춤
=> 24시간 이후 비료로 자연분해
=> 비즈니스 모델 적용: 고객, 가치, 고객과의 관계, 필요 자원, 주요 활동, 판매 방법, 파트너, 이윤

[2] 비즈니스 모델이 왜 중요한가?
* 비즈니스 모델은 수익창출의 기본구조 및 기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ex. Kodak: 130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는 필름 산업의 세계적인 기업세계최초로 디지털 카메라의 기술 개발 -> 전세계 90%의 필름 시장 지배 -> 주력상품인 필름 시장에 악영향 줄까 봐 디지털 카메라 개발 주저
Sony: 디지털카메라 '마피카' 출시
Kodak: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실패 -> 파산 신청
=>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아무리 역사가 장구한 그런 기업들도 한 순간에 몰락할 수 있다.

1. 기업에 새로운 경쟁력 제공
* 기업의 경쟁력과 성과는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때 극대화
ex. Amazon: 책 구입을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 / Netflix: 비디오 영화 대여 온라인으로 가능 -> 미국 최고의 비디오 대여점 Blockbuster 비디오의 몰락

=> 비즈니스모델은 기업에 새로운 경쟁력을 제공하고 새로운 기업, 강자의 기업으로 부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기성복 양복의 불편함(치수가 맞지 않음, 교환/반품이 번거로움)을 개선-> 스트라입스: 스타일리스트가 맞춰주는 옷, 철저한 소비자 중심, 맞춤 서비스* 종이식권을 챙겨야 하는 불편함 해소=> 밀크(MEALC): 모바일 식권 서비스 - 간단하게 모바일로 식권 제시, 포인트 사용 가능, 온-오프라인 연계서비스(O2O)

2. 고객지향적인 제품과 서비스개발 가능
*기업의 실패원인1) 고객의 요구와 피드백 무시
2) 시장수요 파악 부재
* 창업의 경우 자신이 보유한 특허 또는 기술에 몰입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음
=> 비즈니스모델은 고객이 원하는 것, 시장 수요 파악, 고객의 니즈 파악에 유리

3. 창업환경의 불확실성 완화
* 창업 초기: 불확실성 -> 비즈니스 모델 수립 -> 예측 가능성을 높임

- 대부분의 비즈니스 모델은 3, 4단계
ex. 트위터: 팟캐스팅 서비스 실패 이후 새로운 기능을 발견하는 과정에 우연히 생겨나 성공함
* 본인의 아이디어에 모든 것을 올인? -> 실패 후 재기하기가 굉장히 어려움-> 비즈니스 모델 체계적으로 개발

* 현명한 시행착오: 린 스타트업
- 아이디어 -> 최소한의 제품 빠르게 출시 -> 고객 반응 조사 -> 지속적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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