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자리 해결책과 창업
1) 국가적 과제 창업
* 일자리 감소 해결책->창업
미국, 영국, 이스라엘의 창업교육: 국가 아젠다로 기업가정신 교육 지정, 초·중·고·대학에서 기업가정신 교육 의무화
- 국내소득 2만 불 미만 국가: 창업비율이 낮을수록 국민소득이 올라감. 하지만 “낮은 국민 소득”, 창업기업<대기업 > 대기업의 활성화가 국민소득 증가에 일조 ex. 우리나라
- 대기업은 효율 극대화: out-put 증대/in-put 절감 ex. 비용, 인건비 절감 > 일자리 감소
- 국내소득 2만 불 이상 국가: 창업기업의 증가
2) 국가 아젠다 기업가 정신 교육
* 미국, 영국, 이스라엘 등
- 국가 아젠다로 기업가정신 교육 지정
- 초,중,고, 대학에서 기업가정신 교육 의무화 ex. 왓슨대학의 창업 관련 학부 신설, MIT, 스탠포드 등의 대학에서 정규과목으로 개설
* 우리나라는 7년 넘게 2만불 대에 정체
- 해결책: 창업기업 증가 > 일자리증가 – 기업가정신 교육 필요
* 선진국은 5년 이내 창업기업이 70%의 일자리 창출
미국은 4%의 벤처기업이 60%의 일자리 창출
- 유럽의 창업 열풍: 대학 중심의 창업 교육
ex. 베를린은 창업을 통해 2020년까지 약 10만 개의 일자리 창출 목표 > 베를린 공과대학교: 유럽의 창업 공대- 20개 이상 밴처 창업 스타트업, 68개의 스타트업 프로젝트, 1만 6천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 매출액 11억 유로 달성
- 영국의 테크시티(Tech city) 프로젝트: 2011년 발표한 런던의 북동부 슬럼가를 창업의 요람으로 바꾸려는 계획 – 벤처기업 창업으로 막대한 이익 창출
- 컨설팅 전문업체 맥킨지 컴퍼니: 베를린이 창업도시로 성공하기 위해 5대 이니셔티브 제안① 원스톱 에이전시 설립을 관료주의 폐해 막기② 창업자 직접 지원
③ 창업 캠퍼스 조성
④ 창업기금 1억 유로 확보 및 지원
⑤ 창업자, 기업가, 투자자들의 창업 네트워크 형성
- 독일 엑시스트 창업 투자 프로그램: 청년 창업의 국가적 지원多(청년 창업 투자 금액 6,700만 유로) > 청년실업률 탈출
3) 핀란드의 청년들의 창업도전
* 북유럽 국가의 창업지원 정책
핀란드: 창업 관련 지원 시설, 창업 교육프로그램, 우리나라와 다른 창업에 다른 인식
- 핀란드 기업의 선호 인재: ‘창업 경험자’의 경험을 자산으로 인정(우리나라는 채용을 꺼림) >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들 - 복지 기반의 사회 시스템 구축이 있어야 가능
* 핀란드기업 노키아(NOKIA): 세계 핸드폰 지장 점유율 70%, 핀란드 주식시장의 40%(핀란드의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기업이었음) > 노키아의 몰락 > 국가 위기 도래
- 몰락 전: 청년들의 입사 > 조직문화 시스템 > 창의력 상실- 몰락 후: 청년들 퇴사 > 노키아·국가 지원 > 알토대학 중심의 창업 > 경제성장률·일자리 증가 ex. 슈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 로비오사의 앵그리버드
* 유럽 국가들이 창업을 국가적인 과제로 삼는 이유
- 일자리 창출 > 창업 기업 육성
- 국민 소득 향상 > 벤처 기업 육성
* 조지프 슘페터: 새로운 제품 개발, 신사업 도전, 시장의 확장 > 기업가적 벤처의 탄생 = 자본주의 경제의 근본적인 엔진
경제발전이론: 경제의 첫 번째 균형 상태에서 경제의 두 번째 균형 상태로 넘어가는 과정을 기술변화의 관점에서 설명하려고 함.
기술변화 3단계: ① 창안단계(발명품·고안품의 창안), ② 혁신단계(상업성 있는 품목의 상업화) - 기업가 역할 강조, ③ 확산단계(상업화된 신기술의 확산) > 기술변화의 과실이 경제 전체에 확산되어 경제발전
기업가의 역할: 시장성 판단, 인력 충원, 시장 개척을 통해 경제발전의 원동력 역할 > 혁신가 겸 창조적 파괴자
* 피터 드러커: 기업가는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혁신의 중심 “기업가 정신”
2. 취업과 창업
1) 우리나라의 취업에 대한 인식
* Q. 취업할래, 창업할래? > 창업에 대한 부정적 시선 多
- 2000년대 초반 벤처 버블: IT육성 벤처기업 多, 경제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제도 > 버블제거 > 청년 신용불량자 대량 생산, 창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증가, 창업 2년 후 생존률 50%
* 어려운 청년창업: 취업시기=창업시기(창업 선택에 따른 높은 기회비용), 실패에 대한 안전망 구축 미비, 창업을 꺼리는 문화
* 사회적 변화
- 대기업의 창업 경험자에 대한 인식 변화: 창업 경험자의 능력(창업 경험자의 주인의식에 대한 이해)이 대기업이 원하는 인재(주인의식, 열정, 도전정신, 창의력을 갖춘 인재)에 포함
* 당장창업X 창업에 대한 철저한 준비O
*청년들의 창업도전 필요: 창의적인 창업도전 > 일자리 창출, 기업육성 > 국가 경제의 중장기적 발전
* 국가의 경제성장과 창업 활동의 상관관계
- 국가별 기업가정신 공동연구 GEM 발표 국가 경제성장요인: ① 기존기업, ② 새로운 창업활동(G7국가에서 높은 비율 차지), ③ 상호작용 및 기타 요인
* 우리나라 경제가 재도약·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관과 행동으로 무장한 기업가정신이 필요
새로운 틈새시장 개척(도전적), 끊임없는 기술개발(진취적), 고부가가치 제품개발(혁신적) >
도전. 진취. 혁신적 기업가 육성.
3) 창업교육
* 위험도가 높은 대학생 창업의 안전성, 건전성 높이기 위한 교육 필요.
- 창업에 대한 정의의 폭 넓히기: 학생 스스로의 사업을 시작(start-up) X > 회사나 조직에 입사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가치제안서를 만들고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해서 성공할 수 있는 역량(사내 기업가)
학습 지식을 현장의 문제해결에 적용: 대학은 학생들의 기업가정신 문화 구축에 초점, 교수는 학생을 위한 새로운 내용 개발, 매력적인 융합과정 제공
창업 교육의 목적: 미래의 큰 변화 예측, 기업가정신 배우기,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굴·보호, 사업화 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 설계, 팀 네트워크 구축
* 창업의 가장 중요한 요인
- 과거 : 정보, 경험, 자금
- 현재 : 창의적 아이디어, 열정, 도전정신(3요소), 기업가정신, 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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