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陰陽(음양)의 槪念(개념)을 설명하시오.
음양은 삼라만상의 대립과 통일이 있는 두 개의 면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음양의 대립과 상호작용은 우주만물의 부단한 운동과 생성변화의 원동력이 된다. 자연의 규율을 파악하는 인식의 근거가 된다.
2.陰陽(음양)의 相互資生(상호자생)·相互依存(상호의존)의 구체적인 예를 음식물과 기능 활동을 예로 설명하시오.
음양의 상호자생·상호의존의 관계를 인체 생리에 비유한다면, 음식물이 분해 소화되어 영양물질이 되고 영양 물질은 인체조직을 충실하게 하여 각 장기의 기능 활동을 가능하게 하지만 인체의 기능 활동이 아니면 음식물을 섭취 동화시킬 수 없는 것과 같이 음식물은 기능 활동의 자원이 되며, 기능 활동은 음식물 동화의 동력이 되는 것이다.
3.다음은 오행의 어떤 내용을 뜻하는 것인지 쓰고, 이에 준하여 설명하시오.
“木得金而伐 火得水而滅 土得木而達 金得火而缺 水得土而絶”
(목득금이벌 화득수이멸 토득목이달 금득화이결 수득토이절)
오행의 상극을 설명하는 내용.
목득금이벌: 광물로 된 칼,도끼,톱은 나무를 자름 (금극목)
화득수이멸: 물은 불을 끔 (수극화)
토득목이달: 나무는 흙을 뚫고 자라남. (목극토)
금득화이결: 불이 광물을 녹임, (화극금)
수득토이절: 흙으로 물을 막음. (토극수)
4.五行(오행)의 相生(상생), 相克(상극)을 통해 각각의 “制化(제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제는 극제, 화는 화생을 뜻하는 것으로, 오행설은 화생과 극제가 상호작용하는 것이며, 사물에는 생 중에 극이 있고 극중에 생이 있음으로 하여 그 상대적 평형협조를 유지하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생극의 배합을 「제화」라 하며, 목을 예로 들면 목은 토를 극 할 수 있는데 토는 금을 생 할 수 있고 금은 목을 극할 수 있다. 이러한 조절을 통하여 목이 과도하게 토를 극할 수 없게 되어 상대적 평형을 유지할 수 있다.
(제화는 상생과 상극의 배합)
5.五味(오미), 五聲(오성), 五臭(오취), 五液(오액), 五官(오관)의 五行(오행)에 대하여 쓰시오.
오미 : 산고감신함
오성 : 호소가곡신
오취 : 조초향성부
오액 : 루한연체타
오관 : 목설구비이
6.肝機能系(간기능계)에 대하여 요점을 정리하고 요약하여 쓰시오.
한의학에서는 간과 혈 그리고 노의 감정이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간은 풍과 목의 장이다. 이동과 생장의 원인이 되며 인간의 체내에서는 근육의 신축작용과 간장의 혈류를 통한 영양의 확산작용이 된다. 그리하여 모든 조직과 기관의 생존과 활동은 간이 기점(起點)이 되며 그와 같은 기능을 모려라고 한다.
간의 작용을 요약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발생, 확산
계획, 호위
이행, 변동
담은 중정의 역할로 결단이 여기서 나온다고 하고 십일장부가 모두 담)에서 결재를 받는다고 했다.
+
간기능계(발생(發生)기능)
간장은 혈액을 저장하는 장소이며 정신 활동과 관련이 있다.병증(病症)으로는 운동기 및 일부신경 계통과 관련이 있다. 기혈(氣血)의 운행을 유지해 준다. 비위(脾胃)의 소화를 촉진시킨다. 수분대사를 도와준다. 정신적인 활동기능을 촉진한다. 담즙분비와 배설을 촉진시킨다. 월경,배란,사정 등에 영향을 미친다. 혈액을 저장하여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다. 간의 기운은 잘 펴지고 활발히 뻗어나가는 것을 좋아하는데 간기(肝氣)가 막혀서 쌓이거나, 간기가 태과하여 양기가 세지면 성질이 급해지고 짜증이 난다하여 간은 노기를 주관한다.
7.脾機能系(비기능계)에 대하여 요점을 정리하고 요약하여 쓰시오.
정과 진액은 인체의 각 부를 영양하는데 필요한 물질이며, 비장은 이들 물질의 주요한 공급자이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섭취되는 영양분이 입을 통하여 소화기에 수장되며 진액으로 전화되어 모든 장기조직의 생명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자연에서의 흙의 작용과 같다. 비는 자연계에서는 습기와 土가 되어 모든 생명체를 존재할 수 있게 하고, 인체 내에서는 비의 소화작용과 영양흡수기관이 되어 저장고와 같은 역할을 하여 다른 기관과 조직의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고 있다.
비의 작용을 요약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전화,연속/ 사교,욕구/ 동화,취득
위는 창고의 역할로 오미(영양물질)가 여기에서 나온다는 뜻이다.
+
비기능계(통합(統合)기능)
비장은 소화기계통의 일부 기능에 해당한다. 하지만 몸 밖에서 섭취한 영양 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하고 합성하여 필요한 에너지를 취하는 한편 필요하지 않는 물질은 몸 밖으로 내보내는 대사활동 및 혈액 계통과 관련된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소화흡수 및 영양물질의 공급을 담당하는 통합기능계를 대표하여 표현한다. 후천(後天)의 본(本)이다. 수액대사를 주관한다. 기혈(氣血)의 후천 근본이 되므로 혈액이 경맥 중에서 운행하게 하고 맥외(脈外)로 넘쳐나지 못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8.腎機能系(신기능계)에 대하여 요점을 정리하고 요약하여 쓰시오.
신장은 성징의 발원과 쇠퇴 그리고, 생식에 필요한 기능을 발휘하는 장기로 오장육부의 정을 간직하고 있다.
한의학에서의 신은 신장과 생식기와 그 자체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신은 골과 연관성이 있다. (현대생리학에서 부신피질에서 생성되는 내분비물이 뼈의 칼슘대사에 관여하고 있으며 부신이 한의학에서 신의 범위에 속한다.)
신은 강하게 하는 역할로 여러 가지의 다능하고 정교한 기술이 여기서 나온다.
신은 수동적이고 폐쇄적이지만 차기의 생명력을 간직하는 역할을 한다.
신의 작용을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폐장,은폐/ 기록,보존/침투,고정
방광은 주도(물이 모이는 곳)의 역할로 진액을 간직한다는 뜻이다.
+
신기능계(침정(沈靜)기능)
신장은 정(精)을 저장하여 인체의 강장 및 생식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비뇨기 계통의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인체의 생식,생장,발육,노쇠와 관계가 있다. 정(精)을 간직하고 수(髓)와 골(骨)을주관한다. 폐에서 흡입(吸入)된 기(氣)를 밑으로 끌어들이는 장기이다.
9.心機能系(심기능계)에 대하여 요점을 정리하고 요약하여 쓰시오.
맥은 심장에 속해있어 혈액을 전신에 순환시켜 심장의 건강색은 얼굴에 나타난다.
심장은 혀와 관련이 있어서, 설질을 보고 심장기능을 알 수 있다. 심포락은 심장의 외위로서 심장을 보호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심은 열과 화의 장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며 모든 동적인 현상의 원인이 되며 인체 내에서는 심장의 박동과 혈액순환이 된다. 그리하여 모든 부분의 조직과 기관의 통일성과 계통적 조직적 활동은 이 심이 기점이 된다. 심의 작용을 다시 요약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융성, 활동
지배, 계통
반복, 윤회
소장은 수성의 역할로 물질의 변화가 여기서 나온다고 하고, 대장․소장․삼초․방광은 창고와 같아서 이 있는 곳이며, 그릇이 되고 능히 소화흡수와 조변하여 배설하는 것이라고 한다.
+
심기능계(추진(推進)기능)
심장은 몸 전체에 피를 순환시켜 골고루 영양을 공급하면서 필요 없는 물질을 받아들이는 순환계와 관련이 있는 생리기능을 뜻하기도 한다. 또한 자극을 전달받고 통제하며 근육이나 분비선 따위로 다시 자극을 전달하는 중추 신경 계통의 정신 및 사유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전신의 혈맥이 모두 심에 귀속된다. 심기능의 정상여부는 안면에 나타난다(안면의 모세혈관분포가 치밀).심 장은 생명력을 가진다.정신 정서적인 면과 연관된다. 심장은 오장 중의 으뜸으로 모든 장기가 움직일 수 있는 근원이다.
10.肺機能系(폐기능계)에 대하여 요점을 정리하고 요약하여 쓰시오.
폐는 기의 근본이다. 한의학에서의 기의 의미는 공기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기능이나 작용, 힘 등을 포괄한 생명을 유지하는 동력을 이해할 수 있다. 폐와 관련된 피모는 체내를 보호하고 체외의 환경변화에 따른 체온조절 및 폐와 공통된 대사작용도 한다. 폐는 상전의 역할을 하여 다스리고 조절하는 일을 한다.
폐는 조와 금의 장이다. 즉 자연계에서 온기와 풍기로 싹텄던 생명력을 양기와 조기로 쇠퇴시키며 열기와 습기로 혼탁했던 자연을 청숙시키는 작용을 한다.
폐의 작용을 요약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쇠퇴,응축/ 선택,조절/ 정벌,규제
대장은 전도(수송의 역할)로 변화가 여기에서 나온다. 전도하는 역할이란 변통하는 작용을 말한다.
+
폐기능계(억제(抑制)기능)
폐장은 호흡기계통의 주 기능을 담당하며 신선한 공기를 탁한 공기와 교환하는 일을 주로 한다. 우리 몸의 기를 주관하는 장기이다. 호흡기를 이루는 기관지,인후,코와 연계되어 있으며 피모,수분대사와 관련된 기능도 가진다.항 상 외계에 접촉하여 외부의 탁기를 공기와 함께 흡입한다.기 (氣)를 주관하는 장기이다.피모(皮毛)를 주관한다. 모공을 통하여 수분을 배출하고 아래로 비를 거쳐 신에 이르기까지 수분대사를 주관한다. 병리적인 담(痰)은 비에서 만들어지고 폐에 저장된다.
11.奇恒之府(기항지부)와 傳化之府(전화지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기항지부는 뇌, 수, 골, 맥, 담, 여자포의 여섯 가지를 포함하며, 이 여섯은 지기에서 생긴 것이다. 모두 음을 간직하고 지를 본받았으므로 간직하고 버리지 않으며, 장이 될 것이 부가 되었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부라는 뜻으로 기항지부라고 부른다.
전화지부는 위, 대장, 소장, 삼초, 방광의 다섯 가지를 포함하며, 이 다섯은 천기에서 생겨서 그 기는 천을 본받았으므로 간직하지 않고 버리니, 전하는 부로서 오래 머물지 못하고 수송해 버린다.
다시 말하면, 부는 양에 속하여 버리고 간직하지 않는데, 포는 부이면서도 받아서 간직하고 버리지 않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부인 것이다.
+
기항지부의 기항은 이상을 의미하며 기능이 일반적이지 않은 장부를 뜻한다. 뇌수골맥당포 여섯가지를 포함하며, 이들은 지기에서 생성되었다. 음정을 지니고 지의 성질을 지녀 저장하나 배출하지 않는다. 형태적으로는 부와 유사해 가운데가 비었고 기능적으로는 장과 유사해 정기를 저장한다.
전화지부는 대장소장삼초방광위 다섯가지를 포함하며 천기로부터 발생해 천의 성질을 지니고, 저장하지 않고 배출한다. 음식물의 영양분을 흡수하고 쓸모없는 물질을 다른곳으로 보내거나 변화시키며 몸 밖으로 보낸다. [실하지만 가득하지 않고 가득하지만 실하지 않다]는 기항지부와 전화지부를 의미한다.
12.營(영)에 대하여 요약하여 쓰시오.
음식이 위장에서 소화되어 그 중에서 정미로운 부분이 흡수되어 생기는 것으로 영의 본체는 혈이오, 혈의 순환작용을 영이라고 하며 그 순환과정에 폐를 거치며 혈맥중을 끊임없이 흘러 전신을 순환 운행하는 것이다.
13.衛(위)에 대하여 요약하여 쓰시오.
위는 인체의 호위작용을 하는 물질의 운행대사를 의미한다. 위의 본체는 영과 함께 음식이 위장에서 소화된 정미로운 부분이 흡수된 것으로 그 탁한 것이 맥외를 순환하는 것이다. 위는 말단조직의 신진대사와 인체내부의 대사 및 병원체와 기타 자극에 대한 저항에 관여하고 있다.
14.氣(기)에 대하여 요약하여 쓰시오.
동양에서의 기의 개념은 우주의 본질로서의 기로부터, 생명력을 의미하는 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인체의 기는 곡에서 받는다고 보았으며, 기의 종류를 진기, 정기, 사기로 나누어, 진기는 생명을 유지하는 기, 정기는 생명에 유익한 기, 사기는 생명에 해로운 기라고 하였다. 병증이 아침에 가벼워지고 낮에 편안해지며, 저녁에 더해지고 한밤중에 심해지는 이유는 사시의 기에 따른 것이다.
15.精(정)에 대하여 요약하여 쓰시오.
정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생식과 관련된 정액을 뜻할 때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필요불가결한 물질의 정미롭고 순수한 단위체를 뜻할 때이다. 그러나 생식과 관련된 정도 생명의 한 정미로운 순정한 단위체이므로, 정은 결국 정미로운 단위체를 뜻하는 것이다. 사람은 부모에게 부여받은 선천의 정과 오장육부의 활동을 통해 소모되는 후천의 정을 모두 신장에 저장하여 활용한다. 또한, 정은 생식, 인체 영양, 외사의 방어 기능을 한다.
16.神(신)에 대하여 요약하여 쓰시오.
한의학에서의 신은 어떤 유기체의 독립적인 통어기능을 뜻한다. 인간에 있어서는 사고·의식 등 정신작용을 의미하지만, 인체의 각 장기 또는 조직에는 또 다른 모습의 신이 있다고 한의학에서는 보고 있다.
17.血(혈)에 대하여 요약하여 쓰시오.
혈의 내원은 수곡이요, 수곡이 진액이 되고 진액이 맥중에서 혈이 되어 각 조직과 기관을 영양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먼저 수곡의 정미가 혈이 되고 이것이 경수 속에 흐를 때 영기라고 한다고 했다. 그러므로 혈은 혈액 그 자체이고, 영은 그 순환대사 작용으로 해석된다.
18.津液(진액)에 대하여 요약하여 쓰시오.
진액은 인체 내에서의 정상적인 수액의 총칭으로, 타액·위액·장액과 관절강내의 액체뿐만 아니라 루·체·한·뇨 등의 생체대사 분비물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진액은 전신을 자윤하고 유양하며 활리케 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진액은 체내에서 화생된 수곡의 정미에서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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