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사회적 기업/회사 내 기업가 정신과 글로벌 기업의 예를 알아보자 1편
-학습목표
1. 사내 기업가정신의 핵심개념과 기업가정신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사내 기업가정신의 핵심개념과 기업가정신과의 차이점
2.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방안
[1]사내 기업가정신의 개념 및 필요성
1. 사내 기업가정신의 개념
- 기업가 정신-> 예비 창업자의 창업 준비, 초기 벤처기업 운영발전 + 사내 기업가정신, 사회적 기업가정신, 공공 영역의 기업가정신, 대학 내 기업가정신
- 사내 기업가 정신: 큰 규모의 조직 단위의 기업가정신이 필요, 조직원의 기업가 정신이 중요시됨
조직원들에게 모두 기업가정신을 강조시키는 집단적 노력 ex.마크 주커버그
2. 사내 기업가정신은 왜 필요한가?
- 조직, 기업: 정체하고 있으면 안 되는 기업 사회 ex.노키아
기업 내 성장을 위한 조직문화에 대한 고민 -> 사내 기업가 정신
(1)새롭고 정교한 경쟁자들의 위협을 극복하기 위함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경쟁자들의 위협을 받음
-지난 수 십 년간의 변화가 불고 몇 년 만에 빈번히 발생
-더 나은 혁신 vs. 퇴물로 안주
(2)유능한 인재들의 조직 이탈을 방지하기 위함
-유능한 인재의 독립 가능성이 높아짐
-유능한 기업가 양성
-기업 경쟁력 강화와 지속적 성장
-> 사내 벤처링 ex.네이버(본래 삼성)
(3)우리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함
-영원한 1등은 없는 기업 환경 -> 구성원의 새로운 패러다임 중시
-안일한 운영은 몰락의 지름길! ex. GM
*100년 기업 GM몰락의 교훈
-100년 기업 GM의 몰락은 그 어떤 우량기업도 자기변혁을 소홀히 하면 순식간에 몰락한다는 교훈을 제공한다.
과거의 성공경험에 안주하여 안이한 수익 기회만을 추구X
-> 국내기업도 자기혁신 및 본원적 글로벌 경쟁력 강화
- 기존 성공방식에 대한 타성적 기대가 아닌 구성원 모두가 도전과 혁신의 정신을 공유
- CEO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성장경로에 전사적 에너지를 결집
- 내부적으로 '사내 기업가정신'을 고취시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열정과 에너지 고양
[2]사내 기업가정신의 활성화 방안
1.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 기업이 채용하기를 바라는 인재상의 변화
인재로 가득 찬 기업이 경쟁력 가짐
성실 근면 -> 창의 도전
정직 책임 열정 인성
글로벌역량
- 매출액 100대 상위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 창의성, 전문성, 도전정신, 도덕성, 팀워크, 글로벌역량, 열정, 주인의식, 실행력
* 사내 기업가정신이란?
혁신 - 기존의 기업이 변화하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음
- 글로벌 무한 경쟁의 기업 환경 속에서 중요한 특성
- 조직적, 개인, 기업가적 문화 등 제반 노력 필요
전략적 개선 - 기업 전체 또는 구조적인 변화 등
- 조직적인 개선의 노력
사내 벤처의 장려 - 누구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조직 차원의 지원
- 기존 조직 내에서 별도의 비즈니스 조직을 창출
2. 사내 기업가정신을 어떻게 활성화 시켜야 하나?
- SK: 기업가정신 발휘 할 구성원 필요
- 동부그룹: 사내 기업가가 필요
- 삼성: 제2의 혁신을 위해 자유롭게 상상하고 도전
- 알렌 긴스버거: 새로운 제품, 시장이 개척되지 않으면 도태, 사내기업가정신의 중요성
* 혁신적인 기업이 갖추어야 할 요소
-분위기와 비전
-시장지향성
-작고 수평적인 조직들
-다양한 접근 방식들
-상호간의 학습
3.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사례
* Google : 20%의 시간-맡은 일과 관계없는 일에 할애 -> 시간이 아니라 자유의 개념, 새로운 일에 매달릴 원동력 -> 구글이 꾸준히 성장한 원동력
- 기업가적인 과정과 환경 조정->경영방침 및 수정 필요
- 기존의 문화, 기술, 가치 등 전면적 개편
- 새로운 기업문화를 발전
4.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단계
* 혁신적 아이디어를 위한 Process
(1)명확한 목표 설정 -> 의견 수렴, 구성원 간의 공유
(2)원활한 피드백과 긍정적인 격려의 시스템
(3)책임감 강조
(4)결과에 대한 보상 제공->동기부여
(5)실패를 벌하지 마라
* 사내 벤처링 성공 사례
KT : 기업 내 벤처 제도 도입
기업 내 벤처 제도 도입
98년 벤처기업 육성 특례규정 제정
소프트 가족을 인정받으며 분사
- 로티스 : LG교통정보팀 -> 국내 최초 독립 법인화 된 사내 벤처
실질적인 경영의 권한과 책임을 벤처팀에 위양
프로젝트 팀장을 대표이사로 선임
조직 구성 전권을 창업멤버들에게 위임
대표이사에게 총 주식의 10%를 Stock Option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 네이버 : 삼성SDS에서 검색엔진 사내벤처 출범 -> 1년 6개월 후 분사
5억으로 분사
한게임 등 다른 벤처기업 인수
질문1. 사내 기업가정신은 어떤 점이 다른가?
- 기업이나 조직차원에서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인력이 필요
- 조직 내에서의 개개인의 기업가정신이 필요
질문2. 사내 기업가정신은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일까요?
- 중간관리자 및 하부 직원까지 조직 내부의 모든 구성원
질문3.사내 기업가정신의 대표적인 사례는?
- 스티브잡스
*기업가정신과 사내 기업가정신의 공통점
창업기회 인식과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
개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추진할 수 있는 팀을 구성
비전과 경영기술, 실용주의 등에 대한 균형적인 시각과 인내심 필요
위험과 위기 관리전략 필요
가용 자원을 극대화할 수 잇는 창의적인 기업가를 발굴해야 함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