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아는 실패 확률 줄이는 사업 아이디어 뽑아내는 법 3편
-학습목표
1.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때 공급자에 대한 검토를 실시할 수 있다.
2.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때 정부 정책에 대한 검토를 실시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공급자
2. 정부정책
3. 글로벌 환경
[1] 공급자
1. 공급자 파악의 중요성
* 공급자 조사
- "공급자의 교섭력이 클 때 큰 영향"
(1)공급자 파악과 교섭력 검토
ex. PC제조업체 : 교섭력 小
마이크로소프트 : 교섭력 大
- 공급자의 거래가 없을 경우 수익에 영향을 미침
-> 공급자의 교섭력이 큰 경우 대안을 마련해야함
(2) 제품, 서비스에 필요한 원재료 파악
* 소프트웨어 개발 – 엔지니어: 엔지니어가 많이 존재한다면 원재료에 쉽게 접근 가능
-> 공급자로서의 위험요소가 작음
우수 인재 한 명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경우 섭외 및 임금에 많은 비용 소모
-> 공급자의 교섭력이 큰 것
- 공급자가 누구인지, 공급력이 얼마나 강한지를 파악
2. 공급자 파악 워크시트 작성하기
* 공급자가 많은가?: 공급자들이 충분히 많지 않다면 공급자의 파워가 크다는 말-> 공급자의 파워가 큰 경우는 우리기업에 위협요소가 될 수 있음
- 공급자가 적은 경우 공급자 분석을 철저히 해야 함
* 공급원료 – 확보의 어려움 여부도 작성, 우리의 경우 어떤 공급원료가 해당 되는지 조사
* 잠재적 공급처
[2] 정부정책
1. 창업에 관한 정부정책의 특징
* 정부시책에 의해 창업자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많이 제공
- 규제완화, 호의적 정책
-> 정부정책명에 있어서 기업친화적 정책을 제공
* 정부정책의 영향 파악
- 우리 사업에 정책이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조사
- 관련 규제, 정부 승인 여부, 기간 등을 명확히 알아야 함
2. 정부정책 변화와 사업 기회
* 정부정책 변화에 따라 사업의 기회 제공하거나 사업에 불리하게 적용할 수 있음
ex. 전통주 산업 육성화
- 과거: 술제조에 대한 규제가 많았음
- 현재: 전통주 육성 차원에서 규제 완화
=> 전통주 관련 산업이 활발해짐
-> 규제변화에 의해서 사업의 시장에 변화가 생긴 케이스
ex. 의료부분의 디지털화 강조, 의료 관련 IT 기술 사업에 많은 혜택=> 의료부문의 디지털화 급속 성장
* 내게 기회가 된다는 것 = 다른 사람에게도 기회가 된다
- 내게 필요한 기회인가?
-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가?
* 트렌드만 읽어서 시장에 도전하는 것은 무모한 일
* 나와 기회가 잘 매칭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
3. 정부규제 관련 워크시트 작성하기
* 사업에 정부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정부의 법적인 규제가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의료관련 분야에서는 규제가 강함
* 정부의 승인 및 허가가 필요한 분야인지를 확인. 확인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그리고 비용이 많이 든다면 승인 받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계산
[3] 글로벌 환경
1. 글로벌 환경과 사업기회
* Born Global: 태생적으로 제품, 서비스를 해외 시장까지 고려하여 생산하는 것
- 해외 제품이 국내로 들어오기도 함: 글로벌 환경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 미리 파악
* 국내시장에서 시작, 해외로 진출하는 사례: 국내시장 –확대-> 해외시장(해당 국가 지역, 고객, 시장상황, 경쟁자, 법적규제)
- 비즈니스 시작의 처음과 끝까지를 다시 한번 작업하는 일 -> 정확한 조사, 준비 필요
2. 글로벌 환경에서 사업 타당성 검토 워크시트 작성
* 글로벌 확장 시 핵심고객 ex. 나이를 중심으로 제품 구성 시 국가적 특색으로 다른 고객군이 핵심고객이 될 수 있음
* 해외 시장 진출에 걸리는 시간: 매출액 상승, 시장규모 확대를 의미 / 기업 성장 가능성의 중요 지표 -> 투자자들은 시장진출 여부를 자세히 관찰 후 기간, 실현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체크
* 진출의 적절 시기
* 진출에서의 장애물: 환경, 국민 특성, 언어, 법적 규제 등을 검토
*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자: 국내에서는 유리했으나 해외시장에서 불리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음을 고려 / 자료 조사 방법, 자료 종류 등에 대한 계획도 필요
* 위험요소 파악이 중요 -> 시장 측정에 반영 여부가 중요
* 위험요소를 반영한 해외 시장 규모를 확인 후 성장률을 확인해야 하는 것이 필수
3. 마무리
* 사업 계획의 구상
-부정적이고 안 좋은 결과라도 다시 한번 리뷰
-아이디어의 수정 보완 혹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도전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평가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사업성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 있음
-초기에 수익을 공유하는 한이 있다 하더라도 해외 파트너의 도움
4. 엘리베이터 피치(=로켓 피치)
* 의미: 상품, 서비스, 기업과 그 가치에 대한 빠르고 간단한 요약 설명서
* 엘리베이터에서 중요한 사람이나 투자자, 이해관계자에게 자신의 생각을 빠르고 간단하게 20초-3분 안에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명명
* 전달 방법: 말, 글, 비디오 형태
* 효과: 프로젝트 매니저, 세일즈맨, 정책 결정자 등이 실제 자신의 주장을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
- 기업가들은 투자자들의 투자를 받기 위해 이용
사업 진행 시 매우 중요한 방법
- 나, 회사 소개
- 문제제기
- 해결방식
- 제품 및 서비스 설명
- 고객과 시장에 대한 이해
- 기타 보조자료의 활용(전문가 의견)
* 주의사항
(1)지나치게 자세한 설명
기회가 있음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
(2)기존 제품과 차별성 부각
청중이 기존 제품을 모르고 전문지식이 없다는 가정 하에 설명 ->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부각
(3)명확한 숫자로 설명
근거 있고 논리적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하도록 준비
(4)철저한 발표 준비
신뢰를 주기 위한 중요한 부분
* 사용 시 효과적인 방법
-표와 그래프(시각적 자료)
-고객 및 전문가 의견
-사진
신뢰성 up 설명 쉬움
-타 산업에서 유사 경우 소개
* 청중의 신뢰를 떨어트리는 행동
노트나 메모를 보고 읽는 경우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용어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경우
파워포인트 및 컴퓨터 사용이 미숙한 경우
너무나 많은 정보를 주려고 하는 경우
Q.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기업가들이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과거: 운영혁신(저렴한 비용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에 초점
현대: 제품혁신(우수한 제품 생산하는 것)에 중점
우수하고 특별한 제품을 만드는 것만으로는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힘든 시기
좋은 품질만을 고집하는 시기는 끝남 -> 품질을 넘어서 품격을 추구하는 시대 도래 -> 고객감동(제품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감동)
품격: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 그 위에 영혼을 입히는 작업
내가 만드는 제품이 고객을 감동시키는 제품인가를 스스로에게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