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아는 실패 확률 줄이는 사업 아이디어 뽑아내는 법 1편
-학습목표
1. 주변의 상황에 대한 관찰을 통해 사업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 있다.
2. 내 주변의 제품 서비스 등에서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 있다.
-학습내용
1. 관찰로 아이디어 찾기
2. 기존 제품에서 아이디어 찾기
[1] 관찰로 아이디어 찾기
1. 관찰이란
* 창업 기업의 실패 원인은?
- 1.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 2. 자금 부족
* 관찰기법
-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장면, 회의하는 장면 -> 경험 토대
- 6명 사람, 녹색 벽, 포스트잇 -> 순수한 사실을 관찰
-> 우리가 아는 것이 관찰을 방해한다.
- 관찰과 해석을 혼동하는 경우가 음 -> 눈에 보이는 사실만 기록할 것
2. 관찰 연습하기
* 오감을 통한 관찰
계단 20명 남짓
(1)오감을 통한 관찰: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ex. 오감을 통해 휴대폰에 느낀 것을 작성 -> 평상시에는 중요하지 않았던 사실ㅇ르 발견할 수도 있음
(2)관찰 후 문제점 찾기
- ex. 카트에 매달려 있는 아이 -> 쇼핑카트의 내용물, 어린아이가 매달려 있음 -> 어린아이가 쇼핑카트에 매달려 있는 모습이 위험해 보임
ex. 책이 많이 꽂혀 있는 책꽂이 -> 키가 작은 사람은 책을 꺼내기 힘듦
(3)문제점을 기회로 연결하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 -> 실현 가능성은 걱정하지 않기
-> 문제점 해결을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포인트
- ex. 사람들이 계단을 오르내릴 때 유모차를 들고 내려오기 힘들다 -> 발견한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까?
- ex. 청소기
[2] 기존 제품에서 아이디어 찾기
1. 기존 제품을 통한 관찰
* 기존의 제품을 개선해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방법
- 기존의 제품을 개선
- 늘 사용하고, 잘 아는 제품을 선택
- 다리미를 사용하며 느낀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자 함
- ex. '텀블러'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를 내보도록 함
개선점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발굴 -> 실용성과 타당성 걱정은 x
-> 아이디어 수에 초점을 맞추도록 함
2. 조사하기
* 최신 트렌드 조사하기
- 이런 변화가 있기 때문에, 이런 변화가 있을 것 -> 트렌드 읽기
- 구체적인 사업아이디어와 트렌드 연결!
- 신문의 섹션을 중심으로 조사: 정치, 경제, 문화 / 스포츠, 연예 / 국제 정세
ex. 갈수록 노인인구가 증가 추세: 사업 아이디어로 연결
-> 노인이 갖게 되는 문제점
일자리, 건강, 문화생활
-> 직업문제 변화: 그 변화를 중심으로 어떤 사업 기회가 있을지 고민
- 노인을 위한 일자리 연결 서비스, 노인 관련 직업 상담소
- 노인 건강 문제 관련 아이디어: 노인 건강상품, 노인 건강 관련 어플리케이션 개발-> 트렌드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발굴하는 연습 필요
* 트렌드 분석하기: 그룹으로 나누어서 토론 / 친구들의 아이디어, 실현 방법 등을 함께 살펴보기 ->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에 초점
3. 생각한 것을 실행하기
* 보통 아이디어를 생각만 하고 마는 경우가 많음
* 좋은 아이디어를 메모한 뒤 고민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잘 메모해 두는 것이 중요
-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가 제품으로 나와 있다면?
-> 생각을 제품(서비스)으로 만들어 냈다는 것이 차이점
* cocktail entrepreneur: 많은 아이디어를 이야기하며 자랑함
-> 그러나 실행에 옮기지는 않고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그침
4. 아이디어 테스트 하기
- 주변 친구, 가족들에게 나의 아이디어를 이야기하기
* 관심사와 연결된 아이디어는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강한 힘을 가지고 있을 것: 나의 관심사를 사업 아이디어에 연결하기
- ex. 마라톤 -> 목마름 -> 물을 마시기 위한 물병 -> 물병의 보관 -> 벨트형 물병 -> 무거울 때에는 허리가 불편 -> 등에 메는 가방형 물병 -> 마시기가 불편함 -> 물병에 호스를 연결한 가방
나의 관심사, 잘하고 좋아하는 것에서 아이디어 발굴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사업과 연결 시킴
Q. 예비창업자들이 많이하는 실수?
가격선정 -> 원가를 기반으로
원가를 기반으로 가격을 정하는 것이 틀린 것은 아님, 하지만 차별화 제공이라면 포지셔닝 시, 원가를 생각할 필요가 없음
명품 -> 원가는 낮지만 브랜드 가치 때문에 높은 가격이 선정
차별성에 대한 가치를 측정해야 함
소비자가 체감하는 심리적 한계도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