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의 사상체질에 대한 나의 생각 정리
장부의 허실과 심정을 결합해 세계 최초로 체질을 분류한 것이 사상체질이다. 태극에서 음양이 나눠지고 음양은 상대성과 전화되는 성질과 통일성을 바탕으로 삼재론으로 다시 나눠진다. 사상의 원리는 계절적 요소에서 찾아볼 수 있다. 양의 기운 상승하면 여름이 되고 음의 기운이 점차 커지면 가을이 되고 결정적으로는 겨울이 된다. 봄은 소양의 기운, 여름은 태양의 기운, 가을은 소음, 겨울은 음이 가장 성한 태음의 기운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양인 태양인 소음인 태음인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4가지분류에 장부의 허실, 성격을 합치면 사상분류가 완성된다. 태양인은 상반신이 발달되어 있다. 상반신을 대표하는 폐, 폐대간소이다. 태음인은 간 기능이 발달되었고, 복부가 발달해서 간대폐소. 흉곽이 발달된 소양인은 복부둔부는 덜 발달되어 비대신소, 소음인은 복부 둔부는 발달해도 소화기능이 떨어져 비소신대라 한다.
사상체질학에 따른 체질분석방법은 우선 외모, 성격, 스타일, 체형, 목소리 그리고 소화력등의 특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링테스트, 팬듀럼, 생체에너지측정기, 그리고 설문지등을 통하여 체질을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태양인은 차가운 카리스마 형이면서 완벽주의자, 청각이 발달해 있고 체형은 상체의 발달로 역삼각형이다. 성격은 열정적이고 부지런하다. 소양인은 다혈질적이고 다재다능한 특징이 있고 시각이 뛰어나며 체형은 상하체가 고루 발달해 있다. 성격은 수다쟁이거나 임기응변에 능하고 의리가 강한 편이다. 태음인은 귀티가 나고 활동적이면서 착하고 인내심이 강하다. 반면에 보수적이고 옹고집형이 많다. 후각이 뛰어나고 체형은 상하체가 고루 발달해 있고 표준형 몸집을 보여준다. 소음인에는 S라인의 꽃미남 꽃미녀가 많다. 미각이 섬세하고 마른체형이면서 하체가 발달해 있다. 성격은 소심하고 소극적 내성적이지만 분석적이다.
사상체질의학은 조선말기의 한의학자 이제마가 창시한 것으로 주역의 태극설에 의한 태양소양태음소음의 사상을 인체에 적용하여 기질과 성격의 차이에 따라 사람의 체질을 4가지로 나누고 그에 적합한 치료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이것은 종래의 한방의학의 전통을 깨뜨리고 임상학적 치료 방법을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 이제마는 병의 원인은 몸과 마음의 양면에 있으므로 외적인 요인만을 경계하여 약물에만 의존하는 치료는 옳지 않다고 보고 정신적 요인을 다스리는 치료를 중시했음을 알 수 있었다. 질병치료에서 종래와 같은 음양오행설의 공론에 의존하지 않고 환자의 체질에 중점을 둔 것은 한의학의 전통을 벗어난 학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상체질은 4진법이라 할 수 있다. 현대의 과학에 입각한 현대 의학은 옳고 그름이 분명한데 이렇게 답이 분명히 나뉘는 것은 2진법의 적용이다. 사상의학의 기본바탕은 3진법에서 출발한다. 우리민족은 수천 년 동안 많은 부분을 천지인, 정기신과 같은 철학적, 의학적 바탕에서 출발해왔다. 그러나 천지인은 이미 딱 굳어진 확고한 개념이니 인간적인 면이 부족하다. 그래서 하늘과 땅은 확실하지만 사람은 타고 난 수명과 자신이 결정을 지을 수 있는 운명이라는 유보적 결정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태극에도 건곤감리 4괘로 구성되어 있듯이 4진법으로 표현된 것이 사상의학이다. 현대과학도 앞으로 컴퓨터가 4진법으로 발달하면 좀 더 인문학적으로도 인간의 정서까지도 분석하고 더 다양하게 활용되리라 믿는다.
누구나 자신에게 잘 맞거나 맞지 않는 음식이 한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그 이유 중 하나는 체질의 차이로 인한 것이다. 1965년 도쿄에서 권도원 박사는 8체질 의학이론을 발표했다. 우리 몸에는 오장육부 등 장기가 있는데 이 장기들의 강약배합이 8개의 구조로 나뉜다고 한다. 이 8가지 배합에 따라 각 체질은 체형, 성품, 재능, 취미, 식성, 체온, 체취 등 인간 모든 면의 독립된 개성을 띄게 되는 것이다. 권도원 박사는 아무리 영양 면에서 좋은 음식이라도 먹어서 이로운 체질과 해로운 체질이 있고, 천하의 명약이라도 그것을 먹어 좋은 사람과 해가 되는 사람이 있다고 주장했다. 8체질과 사상체질의 차이점을 설명해보겠다. 치료 면에서 사상의학은 약물위주 의학이고 8체질 의학은 침과 음식섭생 위주의 의학이다. 사상의학은 네 가지 장기를 기능적으로 구분하여 태양, 태음, 소음, 소양으로 구분한 뒤, 사람 간 편차에 따라 약물을 구별하여 처방한다. 반면 8체질침법은 10가지 장기의 강약을 모두 구분하여 세분화하고 과불균형으로 나타난 질병을 경락침자로 조절하는 것이다. 장부대소에 따라 사람이 나뉜다는 사상의학의 기본 아이디어가 있어서 8체질 의학이 탄생할 수 있었고, 사상의학 창시자인 동무 이제마 선생은 100년 후쯤 침의학이 나와 체질별로 침을 사용하는 때가 온다고 서술한 바 있다.
사실 이제까지 현대의학적 진단은 이화학적 방사선학적 판단으로 구성되어 수치와 이미지로 보여주지 못하면 과학이 아닌 것으로 믿어져 왔다. 그러나 한의학의 진단과 치료술은 현대의학적으로 보면 뇌를 조정해주는 기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현대의학적으로 뇌에 대한 즉 뇌가 모든 전신의 기능을 저하된 기능을 체크하고 지시해 조정하는 영역과 기능에 대한 지도나 호르몬에 대한 정보를 완성하지 못했다. 현대의학이 이 부분에 대한 완성도가 높아질수록 한의학과 사상체질의 과학적 분석과 치료법은 더 과학적으로 풍부하게 발전해 나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