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basic 38편 전자상거래
15-2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개념
- 기존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와 네트워크 등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전자화된 정보의 형태로
상업적인 활동을 하는 것
-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교환 등 전자적 방식에 의해 처리되는 거
래
- 데이터, 음성, 화상 등을 포함한 데이터의 전자적 처리와 전송을 기반으로 기업의 업무를 전자적
으로 수행하는 방식
*전자상거래의 유형별 구성
전자문서교환(EDI) - 수주나 발주장부 및 지불청구서 등 기업간 거래서식 또는 기업과 행정기관의
문서양식을 표준화된 전자문서로 정형화하여 이를 컴퓨터와 컴퓨터간의 교환하는 정보통신 수단
칼스(CALS) - 제품설계에서부터 생산, 판매, 관리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하나로 통합시키는 개념
*인터넷 상거래 - 인터넷이 폭발적으로 확대되면서 시장의 영역을 유형에서 무형으로까지 확대한
인터넷 상거래의 등장
사이버쇼핑몰 : 무형의 인터넷 상점인 가상상점
-소비자 입장에서의 장점
편리성, 보다 풍부하고 좋은 정보, 제품가격의 인하, 선택의 다양성 증가, 주문형 제품의 제공
-기업 입장에서의 장점
구매비용감소, 재고감소, 제품생산기간 단축, 효율적, 효과적 고객서비스, 새로운 시장개척 및 판매
기회 확대
*인터넷 상거래의 방식
경매(C2C) - 일정기간에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자가 내놓은 물건에 대해 사고자 하는 사람
들이 가격을 책정하여 가장 높은 가격에 낙찰되는 거래방식
역경매(C2B) - 구매자가 먼저 가격 등의 요구 조건을 정하고 공급자가 이에 맞추는 거래방식
공동구매 - 수요자들을 실시간으로 모아 일괄구매를 통해 판매가격을 낮추는 거래방식
교환 - 서로에게 필요없게된 물건들을 교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P2P -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개인 컴퓨터로부터 직접 정보를 제공받고 검색은 물론 내려받기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
*인터넷 상거래의 전략적 활용
- 생산성 향상, 기업이미지 향상, 매출액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