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basic 33편 전략경영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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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경영이란?
- 기업이 설정한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종 정책들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자원을 전략적
으로 배분하는 경영활동
전략 : 원래 군사병법에 근원을 두고있음 , 말그대로 군대를 승리하도록 이끄는 방법을 의미
전략경영 : 기업이 설정한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종 정책들을 수립하고 이를통해
*전략결정의 4가지 요소
외부환경 - 기업이 경쟁해야 할 상대가 누구인가, 경영에서는 경쟁기업이 누구이며 어떠한가 뿐만
아니라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문화적,환경 드 모든 외
부환경을 파악하는 것을 말함
내부여건 - 기업 자신의 능력은 어떠한가, 외부환경을 파악하고 나면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본능력
을 포함한 재무구조,생산시설 및 기술의 축적, 경영능력 드 내부능력과 한계점을 명확
경영철학 - 기업의 방향을 제시 , 외부환경과 내부능력이 파악되면 최고경영자는 전략을 수립하게
됨 , 최고경영자의 가치관,비전 등을 토대로 경영철학이 형성되면서 이들이 전략결졍에 전체적인
영향을 미치게됨
사회적 책임 - 전략을 수행하는데 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가
*본원적 경쟁전략
일반적으로 시장점유율이 높을수록 투자수익률도 높을 것이라고 예상
실제로 조사해본결과 비례관계는 성립하지 않음
시장점유율이 낮은데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기업들의 특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나온결론.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은 기업은 투자수익률도 높게 나타났지만 시장점유율이 낮으면서도 높은 수
익률을 기록하는 경우가 오히려 더 많이 있음
경쟁우위요소를 고려한 전략
비용우위전략 - 경쟁기업의 제품에 비해서 품질에는 그다시 손색이 없지만 가격을 혀넞하게 낮추
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전략
단점 - 브랜드 충성도가 약하다, 환경변화를 따라가기가 어렵다
차별화전략 - 고객이 비싼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구입하려고 하는 독특한 그 무엇이 제공되는 제품
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
(제품차별화: 경쟁기업에 비해서 새로운 가치를 가지는 제품을 만들거나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제품 개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제품만들어 고객에게 제공/ 제품을 차별화하면서 고객에게
제공하면 높은 가격을 받으면서도 경쟁력 확보
서비스 차별화: 주로 서비스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다른 서비스 기업에 비해 독특하게 차
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만족하고 감동하도록 하는것
최근들어 제조업체들에도 도입되어 제품에 부가되는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있음
광고 차별화: 광고는 티비,라디오,잡지, 신문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정
확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활동, 특별히 차볗화된 광고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소비자에
게 알리는 것 이상으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중요한 경쟁수단으로 작용)
집중화전략 - 세분화된 고객 중 어느 특정층을 겨냥하여 비용우위나 차별화를 통해 집중적으로 공
략하는 전략
보다 광범위한 영역에서 경쟁을 벌이는 다른 기업과는 달리 특정한 부문한정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접근하려는 전략
특정한 대상의 요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렴할 수 있음
특화된 영역안에서는 비용우위와 차별화 둘중 하나를 선택하게 됨
-> 집중화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은 보통 규모가 작기떄문에 비용우위와 차별화를 동시에 추구하기
는 어렵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