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basic 28편 글로벌 경영이란
11-1 글로벌 경영이란
학습목표
글로벌 경영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글로벌 경영을 추진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략 3가지를 말할 수 있다.
*글로벌 경영의 개념
- 기업이 국가마다 다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아닌 전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
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화 -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 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
글로벌화 - 국경에 따라 시장을 구분하는 것이 아닌 전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활동하는 것
을 의미.
*글로벌 경영이 요구되는 이유
1. 자유화, 개방화 추세
전세계적으로 무역장벽이 낮아지고 있음
2. 규모의 경제
인간의 노동력이 자동화된 정밀기계로 대체 되면서 산업전체에서 노동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
들고 있음
노동비용은 갈수록 감소하는 반면에 자본비용이 점차 증가함으로써 규모경제 효과도 커지고있음
막대한 투자를 회수하기위해 대규모의 생산ㅊ제를 갖추어야만 하므로 전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전략
3. 막대한 연구개발 비용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맞춰 진행되는 막대한 연구개발 투자가 글로벌화를 촉진시키고 있음
막대한 연구개발비가 필요한 첨단 산업에서는 국내시장의 수요만으로 엄청난 개발비용을 충당하기
가 어려우므로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글로벌 경영이 필요하게됨
4. 소비자의 수요 동질화
과거에는 서로 달랐던 각국 소비자의 기호가 점차 비슷해지는 것도 글로벌화를 촉진시키고 있음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수요나 구매행태가 동질화되고 있음
이에따라 전세계의 소비자를 고객으로 하는 글로벌 경영이 필요하게 됨
*수출입전략
수출 - 간접수출, 직접수출(국내의 생산업체가 해외시장에 있는 현지수입-유통업체 뿐만아니라 현
지의 제조업체와 실수요자 등을 대상으로 하여 제품을 직접거래함으로써 수출하는 방법)
기업이 좀더 복잡한 해외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전초적인 단계
수출에 의한 해외시장진출은 보다 더많은 투자를 해야하는 해외직접투자의 방법에 비해 위험부담
이 훨씬 적은 방법
->초기에는 간접수출방식으로 수출을 하다가도 차후 해외사업 경영에 자신감을 갖게되면 직접수
출방식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음
수입 - 간접수입(한국내의 생산업체가 필요한 부품이나 원자재를 종합무역상사나 무역대리인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수입하는 방법), 직접수입(생산업체가 직접해외생산이나 해외유통업체로부터
수입하는 경우)
기업이 특정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원자재, 부푸 등을 수입한다면 그 수입을 충당하기 위해서라
도 수출하는 경우가 맣음
수출과 수입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음
*국제 계약 전략
1. 라이센싱 - 어떤 형태의 대가를 받기 위해 외국에 있는 기업에게 특허, 노하우, 브랜드, 기타 자
산등 경제적인 가치가 있는 경영자사느이 사용을 허가하는 것을 말한다.
2. 프랜차이징 - 품질관리, 경영방식, 기업의 조직 및 운영, 마케팅 등을 지원하여 라이센싱 업체를
직접적으로 관리하거나 통제하는 것
3. 생산계약 - 기업이 협력업체에게 일정한 품질과 통해 가격에 제품을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이러
한 계약에 의해 글로벌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방식을 말함.
생산하는 입장이 아닌 주문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오이엠을 추진하는 방식
초기에는 오이엠방식을 통해 경험이 쌓이면 능독적입장의 생산계약 방식으로 전환이 필요
OEM: 통상적으로 제작자 또는 셀러에게 특정물품의 제작을 위한 기술적 사양 기술적 지원 등을 주
문자 등이 제공하는 방식의 계약, 주문을 받는 기업의 입장에서 작성된것
*전략적 제휴전략 -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의 사업이나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
시적으로 상호이익을 위해 협조적인 관계를 갖는 것을 말한다.
전략적 제휴는 대부분 상당히 구체적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이루어짐, 집중화 효과 가능하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