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basic 15편 21세기 마케팅
6-3 21세기 마케팅
학습목표
21세기 새로운 마케팅 활동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21세기 마케팅의 새로운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인트라넷의 구축
인트라넷을 통해 유통정보, 일일판매실적, 거래처실적, 판매정보, 신상품정보, 매장제안,
정기방문계획 등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엑스트라넷의 구축
마케팅 담당자는 이를 통해 전문적 영업정보를 받아 거래처에 제공함으로써 판매 촉진을 위한 컨설팅
위주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네트워크 마케팅이 이루어지면 세일즈맨이라는
과거의 단순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판매 전문 컨설턴트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고객만족 중심의 가치경영
제품의 상대적인 품질 만족도와 상대적 가격 만족도를 포한하는 고객가치를 이용하여 고객만족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여 성과를 높이는 경영활동
상대적품질의 만족도 : 기능, 디자인, 재질 등 제품 그 자체 뿐만 아니라 포장, 배달, A/S등 부대서비스까지 포괄
첨단 마케팅 기법
생산중심 -> 판매중심 -> 서비스중심
서비스중심 마케팅기법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컴퓨터의 발달로 고객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여 세밀히 관리한다. 이는 신용카드, 백화점, 보험, 항공사등에서 특히 위력을 발휘한다.
2. 다이렉트 마케팅
전화나 팩스, 우편물 등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한다. 대규모 콜센터를 갖춰놓고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각종 불만을 처리하는 텔레마케팅이
대표적이다.
3. 관계 마케팅
신규고객도 중요하지만 단골고객은 기업에게는 가족과 다름없으므로 그러므로 단골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는가가 중요하다.
4. 맞춤형 마케팅
소비자의 갖가지 수요를 일일이 맞춰내려는 마케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