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basic 9편 21세기 조직화 활동
3-2 21세기 조직화 활동
학습목표
조직구조의 유형 4가지를 말할 수 있다.
21세기에 맞는 기업의 구조화 활동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조직구조의 유형
기업의 조직구조는 보통 라인조직, 라인 - 스텝조직, 기능별 조직이 기본적인 형태이지만 최근에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탄력적인 조직구조가 여러가지로 개발되고 있다.
라인 - 생산이나 판매와 같이 기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핵심적인 활동을 책임지고 수행하는 구성원들.
스탭 - 기획, 회계, 재무, 인사와 같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사용하여 라인의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성원들
조직 내에서 스탭 전문가들은 라인의 최고경영자에게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또한 이들은 라인의 경영자들이 수행하는 계획과 조정활동의
일부를 담당한다. 그러나 스탭 전문가들은 조직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거나 기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하는 역할을 할 수는 있지만
라인 부서에 직접적인 명령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지는 못한다.
사업부제 조직 - 기업의 규모가 증대되고 제품과 시장이 복잡하게 되면서 제품이나 시장 또는 지역을 기초로 부분화하여 만들어지는 조직형태를 말한다.
사업부제 조직의 특징
첫째, 특정제품에 관련되어 경영활동은 대부분 해당 사업부문의 책임자에 의해 이루어진다.
둘째, 경우에 따라 사업부는 주어진 권한 내에서 많은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처리
사업부제 조직의 장점
사업단위별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함으로써 라인 - 스탭 조직에 비해 시장의 요구에 비교적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사업의 성패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다.
사업부제 조직의 단점
사업부마다 중복된 부서가 있어 자원을 낭비할 수 있다.
각 사업부 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여 기업 전체의 목표달성을 저해할 수도 있다.
매트릭스 조직 - 기능별/업무별 조직과 프로젝트/지역별 구분을 바둑판처럼 엮어서 만든 조직.
매트릭스 조직의 장점
시장의 새로운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으며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매트릭스 조직의 단점
기능별 상급자와 프로젝트별 상급자라는 두명 이상의 상급자로부터 서로 다른 명령을 받을 경우에는 혼란이 발생하게 된다.
매트릭스 조직의 운영시 명확히 해야 할 부분
프로젝트팀에게 어떤 업무를 맡길 것인가
업무시간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
누가 성과를 평가할 것인가
팀 조직 - 급속히 변하는 기술혁신을 보다 빨리 수용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춘 조직구조.
팀 조직의 장점
업무 추진에 있어서 불필요한 부서간의 장벽을 없앨 수 있다.
신속한 의사결정체계를 갖출 수 있다.
매트릭스 조직의 이중적인 명력, 보고체계를 탈피 할 수 있다.
구성원들의 의사가 최고경영자에게 그대로 전달될 수 있다.
성과에 대한 평가가 쉽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잘 된다.
팀 조직의 단점
유능한 구성원으로 팀을 구성하면 효과적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오히려 다른 형태의 조직보다 성과가 못할 수 있다.
구성원들의 능력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야 한다.
업무단위형 팀 조직 - 기업 전체의 업무를 일정한 기준으로 세분화하여 작은 단위를 하나의 티믕로 형성하는 것.
프로젝트형 팀 조직 -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해 만들어지고 임무가 완성되면 해체되어 버리는 조직을 말한다.
21세기 조직화 활동
공식적, 비공식적 조직의 적절한 조화
상황변화에 유연한 대처를 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인 조직보다는 오히려 비공식적인 조직이 더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공식조직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되 비공식적 조직을 통해서도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공식적이고 비공식적인 조직을
함께 적절하게 운용할 수 있는 조직이어야만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에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다.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수평조직의 모색
불필요한 중간부분을 뺀 수평조직은 중간계층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표율적인 조직구조.
수평조직의 장점
현장의 목소리가 왜곡 없이 경영층에 전달된다.
결재단계를 축소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업무수행이 효율화되어 실무를 담당하는 계층을 확대할 수 있다.
실무자들이 적절한 업무수행 방안을 스스로 찾아내어 조직 상하간의 경계를 완화시킬 수 있다.
네트워크형 조직구조 설계
핵심역량부분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비핵심 부문에 대해서는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와 분사등을 통해 효과성을 꾀하는 조직구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 조직은 조직의 경계가 약하기 때문에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의 성격을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