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카우 2021. 4. 12.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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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경영마인드

 

학습목표

 

경영마인드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경영자가 가져야할 세가지

마인드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경영마인드란?

 

경영마인드는 특정한 것이 아닌 일상생활과 분리 될 수 없는

필수요소가 될 것이다.

 

경영마인드란 경영자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효과성

과 효율성을 가진 여러가지 아이디어나 지혜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

한다.

 

효과성 - 기업이 미리 설정해 놓은 목표를 어느정도 달성하였느냐 하는것

 

효율성 - 투입에 대한 산출의 비용. 효율성은 자원의 활용 정도와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경영자가 어떻게 해야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까?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느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효과성과 효율성의 추구

 

적절한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구매하도록 어필하였다. - 효과성

 

적절한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구매하도록 어필하였다. - 효율성

 

경영마인드의 핵심요소

 

3가지 경영마인드

 

1. 고객중심 마인드 - 고객에게 제공되는 일체의 물질적, 심리적 행동등이 최상의

고객만족을 가져다 주는 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마인드

 

- 최종소비자를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 -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들은 항상 고객의 불만을 경청하는데 최선을 다 한다.

그러나 실패하는 기업들은 현재의 고객들보다는 새로운 고객을 찾아내는데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부담한다. 따라서 성공하는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고객과 함께 현재의 고객도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주주를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 -

주주는 기업이 자본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창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단순히 최종소비자만을 고객으로 볼 것이 아니라 주주도 고객으로 볼 필요가

있다. 우호적인 주주 집단을 형성하여 적절한 자본조달을 위한 환경을 만든다면

그 기업은 지소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 종업워을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 -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매일매일 대면하는 종업원이고 고객이 될 수도 있다.

영자는 막상 최종소비자와의 거래를 하거나 제품생산의 일부에 참여하기보다는

종업원들을 지휘하고 통제하는 활동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기 때문이다. 경영

자는 종업원을 같은 배를 탄 내 가족으로 여기고 그들과 공동운명체라는 생각을

지녀야 한다.

 

폭넓은 개념의 고객을 대상으로 이들을 만족시킬 방법을 찾는 노력이 바로 경

영 마인드의 첫걸음 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최종소비자를 넘어 다양

한 이해관계자를 고객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2. 가치극대화 마인드 -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아이디어에 의해 수익성을 키우려는

마인드

 

- 주가상승을 통한 가치 극대화 -

주가는 그 기업에 대한 투자가치를 의미하며, 얼마나 원활하게 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또한 주식시장에서 경정되는 주가에 발행주식수를 곱한 것이

기업의 시장가치가 되기 때문에 주가가 높을 수록 기업의 가치는 커지게 된다.

주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기업의 수익성이 확보 되어야 한다.

 

- 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가치극대화 -

브랜드 가치가 높다는 것은 고객이 필요할 때 자동으로 해당 상품을 집어 들도록

만들었다는 의미이다. 기업은 그만큼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특허권이나 전문지식 또는 아이디어 등과 같은 다양한 무형의 지식 자원들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3. 경쟁우위 마인드 - 어떻게 하면 상대적으로 더 큰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가를

찾는 마인드

 

절대우위 - 한나라나 기업이 특정제품에 대하여 독점적 지위를 갖거나 가장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어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절대우위를 갖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이다.

 

비교우위 -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전문화하면 두 나라 모

두에게 이익이 발생한다는 개념.

이러한 비교우위는 국가간의 교역에서는 적용되지만 기업에서는 적용하기가 곤란하다.

 

경쟁우위 - 어느 특정한 기업이 다른 수많은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지의 여부를 판단할 때 사용하는 개념으로 두 국가간 우위를 판단하는 비교우위와는 다르다.

 

이러한 경졍우위의 원천으로는 가치활동과 핵심역량을 들 수 있다. 이때

가치활동은 창조적인 경영활동을 의미하고, 핵심역량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경영자원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가지 마인드가 종합적으로 연계되어 기업현장에서 실제로 추진되어야 만

비로소 경영마인드를 통한 혁신적 경영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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